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해수부 공무원이 북측의 총격으로 사망한 사건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해수부 공무원이 북측의 총격으로 사망한 사건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인영 통일부장관은 25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어업지도 공무원 피살사건'에 대해 사과한 것과 관련해 "매우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인영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질의에 출석해 "북한 최고지도자가 대한민국 국민과 대통령에 대해서 사과나 유감 표명을 한 적이 있는가"라는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구로을)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장관은 "신속하게 미안하다는 표현을 두 번씩이나 사용하면서 북의 입장을 발표한 적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윤 의원이 '과거 박왕자씨 피격 사건과 연평도 사건 등에서 우리 정부가 북의 온당한 유감 표명과 사과를 요구했는데 (북한이) 그런 적이 있는지' 묻자 "(사과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닌데 매우 이례적 상황"이라며 "이렇게 명시적 표현이 있었던 적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이어 "1972년 김일성 주석이 이후락 정보부장을 면담하면서 구두로 박정희 대통령에게 '대단히 미안한 사건'이라고 표현한 적이 있었다"라고 부연했다.

"북한이 파국 가지 않도록 대응하는 과정 아닌가 판단한다"

이 장관은 또한 "(사과의 대상이) 대통령은 아니지만, 2002년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시 의원 신분으로 방북했을 때 김정일 위원장이 '극단주의자들의 잘못에 대해 미안한 마음'이라는 표현을 한 적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빠르게 자신들의 입장을 전달해 온 것이고, 이례적으로 두 번에 걸쳐서 한 전문 내에 미안하다는 구체적인 내용을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이런 사례는 없었다"면서 "북으로서는 결정적으로 이 상황을 파국으로 가지 않도록 대응하는 과정이 아닌가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해선 "남북간에 대화와 관계 복원 과정을 통해 구체화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남북간에 대화와 접촉이 이뤄지면 재발 방지를 위한 실제적으로 구체적인 조치들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서훈 청와대 안보실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해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한에서 총격 살해된 사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녁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내용의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공개한 바 있다(관련 기사 : 김정은 위원장 "남녘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줘... 미안하다" http://omn.kr/1p1pa).

태그:#공무원 사살사건, #이인영, #김정은 친서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