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청년,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실업자 등 고용 취약 계층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저소득층 등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큰 계층을 중심으로 사각 지대 없이 맞춤형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지급 범위를 놓고 여권 내에서도 논쟁이 이어지고 있는 2차 재난지원금을 전국민 지급이 아닌 선별 지급하겠다고 시사한 것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년에 네 차례 추경은 1961년 이후 59년 만에 처음이지만, 그만큼 상황이 절박하다는 뜻"이라며 4차 추경 가능성을 강하게 내비쳤다. 이 대표는 "이번 추석 때 대이동이 있다면 다시 코로나가 위험해질지도 모른다"라며 "이동을 자제하는 추석이 됐으면 싶다"고도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이날 오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 협의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이 자리에서 " 8월 중순부터 시작된 코로나 재확산과 최장 기간 장마로 경제와 민생에 어려움이 참으로 심각한 상황"이라며 "정부는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정책 수단 동원해 총력으로 대응하겠다"고 했다.

정 총리는 특히 "영세 자영업자와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소득 감소와 일자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안타깝다"라며 "수도권 음식점과 카페가 9시 이후 영업이 제한됐고 노래연습장 등 12대 업종은 영업이 금지되고 있다. 서비스 업종 종사 임시일용직 근로자는 43만 이상 감소했다"고 짚었다.

이낙연 대표도 "(2차 재난지원금 등) 지원 방법을 놓고 서로 다른 의견이 나왔다"라며 "당정청은 몇 차례의 실무협의를 거친 끝에 더 어려운 국민들을 먼저 돕자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듣고 있다"고 동의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4차 추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1차 추경은 3월 대구·경북 등의 코로나 대확산에 따른 것이었고 2차 추경은 4.15 총선 때 여야 요구에 따라 전 국민께 재난지원금을 드리기 위한 것이었다. 7월 초 3차 추경은 35조원 역대 최대 규모로 고용 유지, 저소득층 지원, 소비 진작을 위한 소비 쿠폰이 포함돼 있었다"라며 "이번 추경이 결코 처음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추경은  ▲첫째로 전액을 모두 국채로 충당한다는 점 ▲ 두 번째는 코로나 사태가 매우 유동적이게 된 상황에서 추경 처방을 내려야 한다는 점 ▲ 세 번째는 그렇기 때문에 빚내서 쓰는 돈을 매우 현명하게 효율적으로 써야하는 압박이 더 커졌다는 점의 특징이 있다"라며 "추경이 신속히 집행되어서 어려운 국민들께 도움을 빨리 드려야 한다. 추석 이전부터 집행이 시작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낙연 "추석 때 이동하면 코로나 다시 위험... 이동 자제 해달라"

한편 이 대표는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오는 추석 때 이동을 자제해 달라고도 당부했다. 

이 대표는 "국민들께서 여러 사정이 있고 생각이 있으시겠지만 이동을 자제하는 추석이 됐으면 싶다"라며 "어떤 분들은 '집콕·방콕 추석'이라는 용어를 쓰던데 제가 그 말씀을 차마 쓰지는 못하겠지만, 이번 추석까지 잘 넘겨서 코로나를 빨리 진정시키도록 함께 노력했으면 한다"고 했다. 

이날 이 대표는 지난 8월 30일 당대표에 취임한 이후 처음으로 고위 당·정 협의회를 가졌다. 

태그:#정세균, #이낙연, #코로나, #2차재난지원금, #4차추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