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래통합당 소속 창원시의원들이 '탈원전 정책 폐기'를 주장하자, 탈핵경남시민행동은 "마산 돝섬에 원자력발전소를 짓자고 주장하라"고 했다.

미래통합당 창원시의원들은 12일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4대강사업'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면서 '탈원전 정책 폐기'를 언급했다.

이들은 "감사원은 현재 정부의 탈원전 정책 전반에 대해 감사 중이며, 곧 발표할 것으로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정부는 이제 탈원전 정책을 과학적으로 검증해 대한민국의 원전 기술과 기술자들의 해외 유출을 막고, 원전 건설의 메카인 창원의 두산중공업을 비롯한 280여 개의 협력업체가 회생할 수 있도록 탈원전 정책을 조속히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12일 낸 성명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후 후쿠시마 촌장은 땅을 치고 후회했다. 지역발전 기금 받는 것에 눈이 멀어 원전을 계속 더 지어 달라고 했던 자신들이 너무 후회스럽다고 자책했다"고 했다.

이들은 "미래통합당 시의원들은 눈앞의 표만 보이고 진정 우리 미래세대들은 보이지 않는가. 전국 산지의 태양광시설 1만 3000여 곳 중 이번에 산사태가 아닌 토사유출 문제가 생긴 곳은 건설 중인 4곳과 이미 가동 중인 8곳이다. 전체의 0.1%에 불과하다"고 했다.

이어 "토목공사 부실을 태양광 부실로 몰아가는 미래통합당은 기후변화를 막고 미래세대의 안전을 위한 태양광의 가치를 진정 모르는가"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태양광이 비싸다고? 미래통합당 출신 지방의원들이 문재인 정권의 핵심정책을 반대하기 위해 만든 황당한 조례 때문에 인허가 비용이 선진국에 비해 5배나 높기 때문이다"며 "태양광이 혐오시설도 아닌데 주택지와 도로에서 떨어져 지어라는 이격거리 조례는 참으로 황당하다"고 했다.

이어 "주택 지붕위에도 설치하면서 왜 이격거리를 두어야 하나. 그리고 태양광 전력 단가가 160원에 이른다는 허황된 주장을 한다. 한전 자료에는 1kwh 구입단가는 100원 미만이다"며 "아랍에미리트 알막툼 태양광 발전 단가는 1kwh에 30원이다. 미국, 유럽 선진국에서는 태양광, 풍력이 원전, 석탄발전보다 저렴해 진지가 오래다. 제발 국제적인 흐름을 공부하고 재생에너지를 비판하라"고 덧붙였다.

또 탈핵경남시민행동은 "원전이 그렇게 안전하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면 마산 돝섬에 10만kwh 짜리 소형원전을 건설하도록 건의하라"며 "내 지역에는 안 되고 남의 지역에 더 짓자고 주장하는 미래통합당은 양심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이들은 "단 한 번의 대형사고로 국가 경제가 파산되고 수백 년간 고통 받아야 한다. 일본의 전직 총리들이 왜 탈원전을 발 벗고 나서서 외치는지 알아보라"고 덧붙였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8월 13일 미래통합당 창원시의원들의 '탈원전 정책 폐지' 주장을 반박하는 성명을 냈다. 사진은 이 단체가 3월 26일 창원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을 때 모습.
 탈핵경남시민행동은 8월 13일 미래통합당 창원시의원들의 "탈원전 정책 폐지" 주장을 반박하는 성명을 냈다. 사진은 이 단체가 3월 26일 창원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을 때 모습.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탈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