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4일 발표된 주택 공급 대책을 둘러싼 여권 내 불협화음을 조정하고자 나섰다. 김태년 원내대표가 5일 "(주택공급 등과 관련) 지방정부와 긴밀히 협의하겠다"라며 "당과 중앙정부,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주택공급정책협의회'를 구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공공임대·분양 대상지로 꼽힌 서울 노원·마포 지역구 의원과 경기 과천 등 당 소속 기초단체장들이 8.4 부동산 대책에 대해 불만을 토한 것에 대한 '교통정리'로 해석된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원활한 주택 공급을 위해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서울 도심 주택 공급의 핵심은 공공성 강화"라며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하여 필요하면 언제든 강력한 추가대책을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태릉골프장 1만 호 주택 공급 관련 주변지역의 교통대책 요구가 높다"라며 "교통 인프라를 완비한 상태에서 주택 공급이 시행될 수 있도록 정기국회에서 관련 예산을 반영하겠다"라고 밝혔다. 전날(4일) 정부가 서울 노원구에 있는 태릉골프장을 신규 택지로 활용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우원식·김성환 등 당내 지역구 의원들을 비롯해 기초단체장이 반발하자 '달래기'에 나선 것이다.

일각에선 공공주택 확대를 강조해온 여당 소속 정치인들이 지역구 정치를 이유로 정부 정책에 반발하는 것이 앞뒤가 맞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4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관석 정책위수석부의장,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 김태년 원내대표 자리로 모인 민주당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4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관석 정책위수석부의장,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5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역구 주민들의 반대 여론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의원들의 입장은 이해되지만, 공공주택을 늘려야 한다고 하면서도 '내 지역은 안 된다'고 하면 안 되지 않나"라고 꼬집었다. 조 정책위의장은 "공공주택을 만들더라도 층수를 다양화하거나 주거 여건을 좋게 해달라는 건설적인 제안은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 소속 정청래 의원(서울 마포을), 김종천 과천시장 등은 본인 지역에 공공주택이 들어서는 것을 공개 반대해 빈축을 샀다. 정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상암동은 이미 임대비율이 47%에 이른다"라며 "여기에 또 임대주택을 지어야 하나"라고 반발했다.

태그:#김태년, #공공주택, #정청래, #부동산, #민주당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