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체부 홈페이지 갈무리
 문체부 홈페이지 갈무리
ⓒ 문체부

관련사진보기

 
풀뿌리 지역문화기구와 지역문화원의 설립 등에 관한 표준 조례안이 배포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지방문화원 설립·운영과 시설기준 등을 정한 표준 조례안을 17개 시도에 배포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 2월의 자치입법권 확대를 위한 지방일괄이양법 제정으로 지방문화원진흥법이 개정됐다. 이에 따라 지방문화원의 설립·운영 및 시설기준을 대통령령이 아닌 시도 조례로 정해야 한다.

문체부는 "개정 지방문화원진흥법이 시행되는 2021년 1월 1일까지 입법 공백 없이 시도에서 입법 조례를 제정할 수 있도록 법률 전문가, 법제처(자치법규 입안 관련 검토), 17개 시도, 한국문화원연합회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표준 조례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문체부에 따르면 표준 조례안에는 지방문화원의 설립 절차와 시설의 기준이 포함됐다. 분원을 설치할 때 필요한 서류 등의 절차를 규정하고, 시·도지사가 분원 설치 신청을 받은 경우 인구 분포, 본원과의 거리, 문화 향유의 불균형 등 설치의 필요성을 검토하도록 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지방문화원 설립·운영 등에 관한 표준 조례안이 지역의 문화자치권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전국 230개 지방문화원이 지역 문화의 실핏줄로 기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태그:#지방문화원, #표준 조례안, #문체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