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교수노조 김포대 지회와 교수협의회는 29일 경기 김포시 월곶면 김포대학교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대학을 비민주적으로 운영하고 학사행정을 파행으로 몰아온 이사장의 퇴진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전국교수노조 김포대 지회와 교수협의회는 29일 경기 김포시 월곶면 김포대학교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대학을 비민주적으로 운영하고 학사행정을 파행으로 몰아온 이사장의 퇴진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 교수노조김포대지회

관련사진보기

 
김포대학교가 허위 서류를 작성해서 신입생 충원율을 조작했다는 이유로 26명의 교수를 포함한 교직원 42명을 중징계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전국교수노조 김포대 지회와 교수협의회는 학교 측의 책임 회피를 위한 표적 징계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그간 이사회 측의 부당한 징계와 불법적인 학사 운영 의혹을 제기하면서 이사장을 포함한 현 이사회의 퇴진과 교육부의 관선이사 파견을 촉구했다.

전국교수노조 김포대 지회와 교수협의회는 29일 경기 김포시 월곶면 김포대학교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대학을 비민주적으로 운영하고 학사행정을 파행으로 몰아온 이사장의 퇴진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형진 김포대지회장은 "학교법인 김포대학은 2020년도 허위입학과 관련하여 학교자체 입시특별감사를 통해 7월 27일부로 9명의 교수를 해임시키고, 17명의 교수를 정직하는 등 42명의 교직원에 대한 무더기 중징계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포대측의 감사 결과를 인용한 한 언론은 "교직원 42명은 2020학년도 신입생 1천294명 중 136명(10.5%)에 대한 입학 관련 서류를 허위로 작성, 입학시킨 뒤 규정과 절차 등을 위반한 채 자퇴 처리하고 이들 학생이 납부한 등록금을 전액 환불하는 수법으로 4억3천여만원에 상당하는 허위 등록금 수입을 발생시켜 신입생 충원율을 조작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 지회장은 "전국교수노동조합 김포대학교 지회와 교수협의회는 대학본부의 정책에 협조하여 신입생을 충원하는데 협조한 교직원들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며 부당하게 징계하고, 학교의 조직적인 입시비리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는 이사장 및 총장의 퇴진을 위한 투쟁에 돌입하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김 지회장은 이어 "해임된 교수 대부분이 학교법인의 비위행위를 교육부에 고발한 교수노조 조합원과 교수협의회 회원 교수이고, 이들이 교육부에 종합감사를 요청한 상태라는 점에서 이번 징계는 명백한 '표적 징계'"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로 전국교수노조 김포대 지회와 교수협의회는 지난 3월에 두 개 학과를 구성원들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방식으로 사전에 공고∙심의 및 공포해야 하는 절차와 관련 법령 및 학칙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모집정지(폐과)를 진행했다는 이유로 교육부에 민원을 제기한 바 있다. 또 6월 26일에는 교육부에 종합감사를 청구했다.

따라서 김 지회장은 "이번 징계의결의 이면에는 이러한 이사장의 독주에 제동을 걸고 법령과 학칙을 무시한 부당폐과와 퇴직강요 등 학교의 부당 노동행위에 문제 제기하는 교수노조와 교수협의회의 정당한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의도 또한 명백히 깔려있다"고 비판했다.

전국교수노조 김포대 지회와 교수협의회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조합원들에 대한 부당 징계처분에 대한 불복절차를 즉각적으로 밟는 한편, 법인이사회를 상대로 해임교원의 지위 회복과 폐과소속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 김포대를 부실대학의 나락으로 떨어뜨린 이사장과 총장의 퇴진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허위입학의 실체인 이사장은 부당한 징계결정을 철회하고, 불법적 학사운영의 모든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면서 "교육부는 김포대 비리를 고발하고 민원을 제기한 조합원들을 공익제보자로 인정, 불이익보호조치하고 부정입시, 기획폐과에 대한 즉각적인 특정감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김포대학교 교수들의 무더기 징계로 인해 올 2학기에는 몇 개 학과의 수업이 파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태그:#김포대학교, #전국교수노조, #이사장 퇴진, #무더기 징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