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서명이 남북 합의서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종인 비대위원장.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서명이 남북 합의서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종인 비대위원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지원 국정원장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미래통합당이 제기한 '30억달러 남북경협 이면합의서 서명' 의혹에 대해, 청와대가 "이면합의서 문건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9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 통일부 등 관계 기관을 대상으로 파악한 결과 이른바 이면 합의서라는 문건은 정부 내에 존재하지 않는 문건임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관계 기관에는 청와대도 포함된다, 청와대에도 이면 합의서가 없다는 얘기"라며 "만약 문건이 있었다면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 가만히 있었겠나"라고 덧붙였다.

앞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지난 27일 열린 박 원장 인사청문회에서 '남북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를 공개했다(관련 기사: 주호영 "남북 이면 합의서 제보자는 전직 고위 공무원").

통합당은 총 30억 달러를 북한에 보낸다는 내용을 담은 이 문서가 2000년 4월 8일 작성됐고, 당시 공식 문서인 '4·8 남북합의서'의 이면 합의서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 문건 입수 경위에 대해 "전직 고위공무원 출신이 저희 사무실에 갖고 온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박 원장은 청문회에서 해당 문서에 서명을 한 적이 없다며 "조작된 문서"라고 주장했다.

그는 "(문서에) 서명한 사실이 있다면 국정원장 후보직 사퇴를 포함해, 제 인생에 대한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며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태그:#박지원, #주호영, #남북경협 이면합의서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