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4.13 총선 이후 국정운영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해 일부 수석이 포함된 청와대 참모들을 교체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까지 청와대 등 여권에서 교체 대상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인사는 김조원 민정수석과 강기정 정무수석,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정도다.

김조원 수석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 관리 등에서 제대로 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적지 않다. 다만 '강남 부동산 2채' 가운데 1채를 처분하는 쪽으로 정리하기로 해서 교체에서 제외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강기정 수석은 애초 4.13 총선을 염두에 둔 인사였고, 21대 국회가 출범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교체대상에 포함됐다. 강 수석은 22일 교체 여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모르겠다"라고만 답했다. 김유근 1차장 교체도 서훈 국가안보실장 체제가 들어선 데 따른 것이다.

노영민 비서실장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김현종 2차장 등도 교체대상으로 거론되고는 있지만 대부분 유임될 것으로 알려졌다. '똘똘한 한채' 논란이 일었던 노영민 비서실장은 서울 서초구와 충북 청주시의 아파트를 모두 매각하기로 했다.

김조원 수석 후임에는 신현수 전 기조실장 유력하게 거론

김조원 민정수석의 후임으로는 신현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신 전 실장은 '검사' 출신이신 하지만 노무현 정부 시절 사정비서관을 맡아 민정수석이었던 문 대통령을 보좌했던 핵심 측근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신 전 실장은 '문재인 아바타'로 불릴 정도로 문 대통령이 아끼는 인물이다. 그렇게 대통령의 신임을 받는 인사가 민정수석에 발탁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다만 신현수 전 실장이 민정수석에 발탁될 경우 '비검찰 출신 민정수석'이라는 원칙이 깨질 것으로 보인다. 초대 민정수석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교수' 출신이고, 김조원 현 수석은 '감사원' 출신이다.

일각에서는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과 이광철 민정비서관도 민정수석 후보로 거론한다. 특히 이광철 비서관이 내부승진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비서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민정수석실 선임행정관을 거쳐 지난 2019년 8월 민정비서관으로 내부승진했다. 

안보1차장에 서주석 전 차관 유력... 박선원 특보 청와대 입성?

강기정 수석의 후임으로는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최재성 전 의원과 문재인 정부 초대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박수현 전 의원 등이 물망에 오르내린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여권의 한 관계자는 "정무수석이 꼭 의원 출신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라며 "이미 총선에서 국민의 심판을 받은 사람을 대통령 옆에 두는 것은 적절치 않다"라고 말했다. 그는 "국회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중견 언론인 출신의 정무수석 발탁도 고려해봐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김유근 1차장의 후임으로는 서주석 전 법무부 차관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서 전 차관은 노무현 정부 시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으로 당시 국정원 3차장이던 서훈 실장과 호흡을 맞췄다. 

교체설과 유임설이 동시에 나도는 김현종 2차장이 교체될 경우 '북한의 체제 유지 심리와 미국의 동맹 관리 전략에 정통하다'는 평가를 받는 박선원 현 국정원장 특보의 국가안보실 입성 가능성도 나온다. 박 특보는 지난 2018년 1월 상하이 총영사로 임명됐다 6개월 만에 자진사임한 뒤 당시 서훈 국정원장 특보로 자리를 옮겼다.

포스트 코로나-한국판 뉴딜 관련 조직 개편 가능성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청와대 인적 쇄신 가능성이 나오는 것은 현재의 여권 상황을 그대로 반영한다. 총선에서 압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 국정지지율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고, 금융세제와 그린벨트 문제 등 민감한 정책들에서 혼선을 보여 정부 불신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 인적 쇄신 가능성이 나온 것이다.  

이와 함께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의기억연대의 회계부정 의혹,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과 사망 등 대형악재들이 터지면서 지지층 분열현상까지 보이고 있다는 점도 크게 작용했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 쇄신용 인사는 문 대통령의 인사 원칙이나 스타일과는 거리가 멀다. 여론에 떠밀린 인사나 국면전환용 인사는 하지 않는 것이 문 대통령의 인사 원칙이자 스타일이었다. 그래서 한번 발탁하면 오랫동안 신임하는 특징이 있다.

또다른 여권 관계자는 "밑바닥 여론이 심각한 수준이어서 이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청와대 인적 쇄신을 단행할 수는 있겠지만 이런 인사는 올드 패러다임(old paradigm)이다"라며 "여당 안에서도 청와대 인사에 대한 요구가 그리 높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임기후반기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서는 당이 더 중요하다"라며 "앞으로 열릴 전당대회에서 어떤 지도부가 선출될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런 점에서 청와대가 수석급 청와대 참모 교체는 최소화하고, 포스트 코로나와 한국판 뉴딜 추진 등을 위한 내부 조직개편을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 

태그:#청와대 인적 쇄신, #김조원, #강기정, #김유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