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 사진은 지난해 10월 22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문재인 대통령. 사진은 지난해 10월 22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내일(16일) 개원연설에 나선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오후 "문 대통령이 16일 오후 2시에 열리는 국회 개원식에서 개원연설을 하기로 결정했다"라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당초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이후 첫 일정으로 16일 그린 뉴딜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었다"라며 "하지만 국가프로젝트로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해선 국회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해 그린 뉴딜 현장 방문 일정까지 연기하고 국회 개원식을 축하하러 가기로 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당초 6월 29일쯤 국회에서 한국판 뉴딜 개요를 먼저 설명하고 국민보고대회를 할 계획이었지만 우여곡절 끝에 순서가 뒤바뀌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전날(15일)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를 열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987년 이후 선출된 역대 대통령 가운데 가장 늦게 개원연설을 한 대통령으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이전까지 역대 대통령 가운데 가장 늦게 개원연설을 한 이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었다. 이 전 대통령은 18대 국회의 원구성 협상이 늦어지면서 지난 2008년 7월 11일에서야 개원연설에 나섰다. 

강 대변인은 "국회 임기시작 48일 만에, '1987년 헌법체제에서 최장 지각 개원'이라는 언론보도가 나오는 상황이라 국회를 향한 문 대통령의 발걸음이 가벼울 수만은 없다"라며 "개원연설을 아홉 번째 고쳐쓰는 중이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개원연설 내용과 관련, 청와대의 한 고위관계자는 "(마지막으로) 고쳐쓰고 있는 중이라 분량은 정확히 알기 어려운데 30분 분량으로 알고 있다"라며 "한국판 뉴딜에 관한 내용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개원연설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국난 극복 의지를 강조하고, 한국판 뉴딜 등을 비중있게 설명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주말 반납하고 썼는데..." 사장 위기 처한 문 대통령 '개원연설문' 

태그:#개원연설, #문재인, #강민석, #이명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