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통일부는 24일 북한이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예비회의에서 대남군사행동 계획들을 보류했다고 밝힌 데 대해 "(북한 보도를)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군사행동 보류 결정과 관련 "북측의 보도를 보았고 이 보도를 면밀하고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상황을 지켜보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여 대변인은 북한의 군사위 예비회의가 보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여 대변인은 군사행동 '보류' 결정이 군사위 예비회의에서 이뤄졌다는 북한 보도와 관련해서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예비회의라는 것이 과거에 보도된 적이 없기 때문에 매우 이례적으로 보고 저희들도 예의주시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이 회의가 화상회의로 개최됐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북한 보도를 기준으로 봤을 때 김정은 위원장이 화상회의를 개최한 것은 처음"이라며 "화상회의가 어떻게 개최됐는지를 공개적으로 평가하기는 어렵다"라고 말했다.

여 대변인은 <조선의 오늘> <통일의 메아리> <메아리> 등 북한 대외선전매체가 이전에 올린 대북전단 비난 보도를 삭제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여 대변인은 "올렸다가 삭제된 사실을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여 대변인은 또 "이와는 별도로 대북 전단살포 등 남북 긴장 조성하고 접경지역 안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앞으로 단호하고 엄중하게 대처해 나가겠다"라면서 "남북간 합의를 지켜야 한다는 정부의 기본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라고 강조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과 노동당 기관지 <로동신문>은 이날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 예비회의가 김정은 위원장 주재 화상회의로 23일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북한 매체는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에 제기한 대남 군사행동 계획들을 보류했다"라고 전했다.

앞서 북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는 지난 17일 ▲금강산관광지구·개성공업지구에 연대급 부대·화력구분대 배치 ▲9.19 군사합의로 철수한 비무장지대(DMZ) 감시초소(GP) 재진출 ▲전방지역 근무체계 격상 및 접경지역 부근 군사훈련 재개▲북한 주민들의 대남삐라(전단) 살포 시 군사적 보장 등 이른바 '4대 군사행동계획'을 예고한 바 있다.

태그:#통일부, #여상기, #중앙군사위, #4대 군사행동계획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