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조선일보 '바로잡습니다' 코너에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 조선일보 "바로잡습니다" 코너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조선일보 "바로잡습니다" 코너에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민주언론시민연합(아래 민언련)이 <조선일보>의 '바로잡습니다'에 정정·반론보도를 요구했다. '바로잡습니다'는 <조선일보>가 오보와 오탈자를 정정하겠다며 지난 1일부터 운영하는 코너다. 당시 <조선일보>는 "오보로 현실을 왜곡한 경우 사과에 그치지 않고 오보를 낸 경위까지 밝히고, 지면·인터넷을 통해 정정 사실을 알리겠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민언련은 조선일보가 '바로잡습니다'에서 두 번이나 '왜곡'된 설명을 했다고 22일 주장했다. 앞서 민언련이 정정·반론보도를 청구한 기사를 '바로잡습니다'를 통해 '정정'하는 과정에서 <조선일보>가 또 '오보'를 반복했다는 것이다.

민언련이 <조선일보>에 문제제기를 한 기사는 지난 8일 자다. <조선일보>는 '친여 단체의 남북교류, 백두대간 등정, 제주투어에도 뭉칫돈 지원'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권력이 된 시민단체'라는 부제를 단 이 기사는 '정부, 보조금으로 NGO 길들이기'의 사례로 민언련을 언급했다.

기사는 '민언련이 지난해(2019년)와 올해 정부에서 1억 8767만 원의 보조금과 용역사업비를 받았는데, 이 중 여성가족부에서 받은 '양성평등 팩트 찾기' 사업 보조금 1800만 원이 포함됐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언련이 사업의 내용에 충실하지 않은 모니터링을 한 것처럼 보도했다. 이 사업의 주된 내용은 '종편 시사토크쇼 모니터링'인데, 종편 시사토크쇼 중 JTBC를 빼놓았다는 지적이다.

민언련은 해당 기사를 '오보'라고 반박했다. ▲올해 '양성평등 팩트 찾기' 사업을 진행하지 않은 점 ▲JTBC 또는 진보성향 매체를 해당사업에서 제외한 적이 없다며 <조선일보>의 '오보'를 꼬집었다. 다만, 민언련은 "사업 기간 중 종편 모니터원 개인 사정으로 담당자가 줄면서 2주간 JTBC 프로그램이 일시 제외됐었다"라고 설명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17일 '바로잡습니다'에 민언련의 반론이 담긴 정정내용을 실었다. 민언련이 '2019년에 여성가족부로부터 사업보조금을 받아 모니터링을 진행했다'라면서 '담당자가 줄어 일부 기간만 JTBC가 대상에서 제외됐고 나머지 기간은 포함됐다'라고 정정했다. 이어 "민언련이 JTBC를 모니터 대상에서 전면 제외한 것은 2020년 종편 모니터링 사업으로 확인됐다"라고 했다.

"<조선일보>의 정정보도, 또 다시 왜곡"
 
민언련이 공개한 방송통심의위원회 방송사별 심의결과(2017/5/1~2019/12/31)
▲ 방송사별 심의결과 민언련이 공개한 방송통심의위원회 방송사별 심의결과(2017/5/1~2019/12/31)
ⓒ 민언련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민언련은 <조선일보>의 해당 정정보도가 왜곡됐다고 날을 세웠다. 2019년 여성가족부로부터 지원받은 '양성평등 팩트찾기'의 모니터 대상에서 JTBC를 포함한 진보성향 종편을 제외한 적 없는데, 애초 오보 내용과 상관이 없는 2020년 종편 모니터에서 JTBC가 빠진 사례를 언급했다는 것. <조선일보>가 오보를 바로 잡은 과정에서 별건 내용을 끼워 넣었다는 설명이다.

이어 민언련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7~2019년 심의결과를 분석해 행정지도와 법정제재를 많이 받은 <TV조선><채널A><MBN>의 시사 대담프로그램을 2020년 집중 모니터링 대상으로 결정했을 뿐 <JTBC> 뉴스프로그램은 계속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 때문에 민언련은 지난 19일 조선일보에 다시 '정정·반론보도 청구' 요청문을 보냈다. 신미희 민언련 사무처장은 이날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조선일보가 다시 반론보도를 수용할지 여부를 확인해주지 않으면,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철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언론사는 정정 및 반론보도 청구문을 접수한 지 3일 이내에 수용여부를 통지해야 한다.

태그:#조선일보, #민언련, #정정보도, #바로잡습니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