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은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
▲ 원내대책회의 주재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은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법제사법위원회 등 상임위원회 6개 구성 이후 이어진 미래통합당의 반발에도 더불어민주당은 "오늘부터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보여주겠다"라며 멈추지 않을 기세다. 야당이 계속 국회 운영에 동참하지 않는다면 당초 양보했던 예결위원장 자리까지 차지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16일 오전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부터 상임위원회를 비상 가동해 (코로나19에 따른) 국난 극복의 책임을 다하겠다"라며 "곧바로 3차 추경 심사를 시작하겠다"라고 밝혔다. 전날(15일) 상임위원장을 선출한 법제사법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등을 중심으로 부처 업무보고와 추경사업 설명회 등 '일'을 하겠다는 얘기였다.

김 원내대표는 통합당이 이제 그만 '발목잡기'를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가 바꾼 사회풍경, '뉴노멀'은 다시 이전 생활방식으로 돌아갈 수 없음을 의미한다"라며 "샅바싸움 시대로는 돌아갈 수 없다, 어제 법사위원장 등 선출로 식물국회로 돌아갈 다리가 끊어졌다"라고 말했다. 이어 "통합당은 뉴노멀을 직시하고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라며 "일하는 국회의 기회를 낭비하지 말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조정식 정책위의장 역시 "통합당의 기약 없는 몽니를 더 이상 기다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정상적 국회 운영을 방해해온 입법농단의 악순환이 어제 수명을 다했다"라며 "오늘부터 국회를 가동시켜 3차 추경과 민생입법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6월 중 추경 처리뿐 아니라 7월 중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정상 출범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울이겠다고도 했다.

민주당은 최대한 신속하게 상임위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이날 오전 곧바로 원내지도부와 상임위원장, 간사 내정자 연석회의도 개최했다. 오후에는 법사위 등의 전체회의, 6월 17~18일엔 아직 구성을 마치지 못한 나머지 상임위에서 당정 간담회를 진행해 추경 예산안 심사를 준비할 계획이다.

협상과 경고, 둘 다 택한 민주당... "통합당 몽니, 못 기다려"

협상 가능성을 닫아두진 않았다. 민주당은 15일 박병석 의장이 6월 19일까지 한 번 더 시한을 준 만큼 통합당과 대화해볼 수 있는 데까진 해보겠다는 기조다. 신임 상임위원장들도 연석회의에서 "경륜 있는 야당 의원들이 빨리 참여해달라"(송영길 외통위원장), "야당 협조, 진심으로 부탁드린다"(한정애 복지위원장)라고 촉구했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에게 "우리 당은 (상임위원장 배분 비율) 11대 7 합의를 준수한 가운데 (통합당을) 기다리겠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협상하겠다"라고 밝혔다. 또 "오늘 김태년 원내대표가 주호영 원내대표에게 연락을 취할 예정"이라며 "어제 양당 대치국면이었고, 주 원내대표가 사의를 표명했지만, 그래도 통화하는 게 맞다더라"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주 안에 (원구성 협상을) 다 마무리 짓겠다"라는 말도 잊지 않았다. 박 원내대변인은 "최대한 합의를 이끌어내 (통합당과) 같이 가겠다는 뜻인데, 그렇지 않을 경우 우리는 또 다른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라며 "추경을 처리해야 하는데 야당이 (상임위에) 들어오지 않는다고 한다면, 예결위(원장을 민주당이 가져가는) 부분도 정말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이 말한 '11대 7 합의'란 지난 12일 통합당 의원총회에서 추인받지 못한 상임·특별위원장 배분안으로, 통합당 측은 '합의안이 아니다'라고 반발하고 있다.

태그:#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국회, #21대 국회 원 구성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