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포항시 꿈드림의 청소년생활기록부 참가자 모집 공고 전국 219개 꿈드림센터는 학교밖 청소년의 청소년생활기록부를 이용한 대입 지원 및 청소년생활기록부 작성을 희망하는 청소년을 모집하기 시작했다.
▲ 포항시 꿈드림의 청소년생활기록부 참가자 모집 공고 전국 219개 꿈드림센터는 학교밖 청소년의 청소년생활기록부를 이용한 대입 지원 및 청소년생활기록부 작성을 희망하는 청소년을 모집하기 시작했다.
ⓒ 포항꿈드림

관련사진보기

 
그동안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은 대입 수시전형에 지원할 수 없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교생활을 기록한 학교생활기록부를 필수 제출 서류로 요구했기 때문이다. 학교에 다니지 않는데 학교생활기록부를 제출하라고 하니 지원 자체가 불가능했고, 차별 논란을 불러왔다.

헌법재판소도 지난 2017년 이같은 학교 밖 청소년, 검정고시 출신 수시 입시 지원 자격을 제한하는 대학 입시요강이 '학력을 이유로 한 차별'에 해당한다고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위헌 결정을 내렸다.

위헌 결정 이후 3년 만에 학교 밖 청소년도 수시전형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기록부를 청소년생활기록부로 대체하는 지원사업이 시범적으로 추진된다. 2019년 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학교생활기록부 대체 서류 개발 연구를 수행해 이런 결과물을 내놓은 것이다. 

이에 따라 당장 올해부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국립강릉원주대학교, 한림대학교, 차의과학대학교 이상 4개 대학이 청소년생활기록부 제출로 대입 지원이 가능하다. 

위 4개 대학에 지원하려는 학교 밖 청소년은 오는 6월 30일까지 전국 219개 꿈드림센터에서 사례 등록을 해야 청소년생활기록부를 발급받을 수 있다. 꿈드림센터는 2015년 5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라 학교 밖 청소년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청소년생활기록부에 관심이 있는 학교 밖 청소년은 가까운 꿈드림센터와 꿈드림 홈페이지 또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 문의하면 자세한 정보를 들을 수 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경희대NGO대학원에서 NGO정책관리학을 전공했다. 대학 재학 시절 총학생회장과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은 후 한겨레신문 전문필진과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지금은 오마이뉴스와 시민사회신문을 비롯,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평론가로 글을 써오고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