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 활동가가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창원시청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 활동가가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창원시청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이 '탈원전'과 '탈석탄'을 중심으로 한 정부 에너지전환정책의 속도를 늦추자며 '공론화 필요성'을 제기하자, 환경단체가 반대하고 나섰다.

허 시장은 지난 4월 27일 창원시청에서 열린 "시정 건의사업 실행력 강화 보고회"에서 "에너지 정책 점진적 추진 같은 건 굉장히 중요한 사안인데, 우리 지역은 매우 민감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허 시장은 "정부의 커다란 에너지 정책 방향과 우리 지역 일자리와 산업 문제가 충돌한다. 이 문제에 관해 누구도 언급하기 어려운데 창원시장은 언급해도 될 위치"라고 했다.

'공론화' 시기와 관련해, 허 시장은 "정무적인 판단도 동시에 필요한데 '어떤 타이밍에 어떤 식으로 문제 제기를 할 것인가' 하는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허성무 시장은 "긴급재난소득이 지급되고 완료되는 시점에 이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공론화를 한 번 더 요청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환경단체는 '공론화'에 반대다.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은 5일 낸 자료를 통해 "창원시장의 탈원전 정책 속도조절론을 반대한다"고 했다.

마창진환경연합은 "창원시장은 정부의 커다란 에너지 정책 방향과 우리 지역 일자리와 산업 문제가 충돌한다면서 정부에 에너지전환정책의 속도를 늦추자며 처음으로 '공론화 필요성'을 공식 제기하였다"고 했다.

이들은 "미래통합당은 대선과 지난 총선에서 탈원전을 반대하는 공약을 핵심공약으로 내세웠지만 패배하였고, 이는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창원기업을 살리기 위해 전 국민의 안전을 팽개칠 수는 없으며, 탈원전으로 인한 피해가 있다면 그것은 별개로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마창진환경운동연합은 6일 창원시청 후문 앞에서 이와 관련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활동가들은 창원시청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태그:#창원시, #탈원전 정책,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