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진은 미 공군이 운용 중인 고고도 무인정찰기 RQ-4 글로벌 호크
▲ 글로벌호크 사진은 미 공군이 운용 중인 고고도 무인정찰기 RQ-4 글로벌 호크
ⓒ 위키피디아 퍼브릭도메인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한국군이 전략무기로 운용할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RQ-4) 2, 3호기가 이달 중 국내에 도착할 것으로 알려졌다.

1호기는 지난 2019년 12월 도입했으며 올해 10월께 작전에 투입될 전망이다.

미국 제작사인 노스럽 그루먼과 한국 공군 인수팀이 글로벌호크 2·3호기를 이달 중 한국으로 이송하기 위한 최종 마무리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복수의 정부 소식통이 9일 전했다.

앞서 군 당국은 올해 상반기에 3대를 도입한다고 지난 2019년에 밝힌 바 있다. 미국 측은 나머지 4호기도 가급적 상반기 내에 인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2, 3호기가 한국에 도착하는 장면을 공개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1호기에 이어 2, 3호기의 인도식 행사도 공개적으로 개최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군 당국은 작년 F-35A 스텔스 전투기 전력화 행사도 비공개로 개최하는 등 전략무기 도입에 '로우키' 모드를 취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주한 미국대사관 측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알리려고 했으나, 한국 국방부가 난색을 표명해 철회했다는 주장도 나온다.

글로벌호크는 20㎞ 상공에서 특수 고성능레이더와 적외선 탐지 장비 등을 통해 지상 0.3m 크기의 물체까지 식별할 수 있는 첩보 위성급의 무인정찰기이다.

한번 떠서 38∼42시간 작전 비행을 할 수 있으며 작전반경은 3천㎞에 달하고, 한반도 밖까지 감시할 수 있다.

날개 길이 35.4m, 전장 14.5m, 높이 4.6m로, 최대 순항속도 250㎞/h, 중량 1만1천600㎏ 등이다. 공군은 글로벌호크를 운용하는 정찰비행대대를 창설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글로벌호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