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19일 관훈토론에서 받은 주요 질문 중 하나는 '대선 주자'로서의 가능성이었다.

특히 이낙연 위원장은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음에도 강성지지층, 즉 '팬덤'이 형성돼 있지 않은 이유에 대해 "근본적으로는 열린우리당에 동참하지 않은 소수파 출신이란 한계가 여전히 남아있다"라고 분석했다. 민주당에 잔류한 자신의 이력이 이른바 '문파'로 일컫는 당내 강성지지층의 지지를 유인하지 못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이 위원장은 노무현 정부가 출범한 직후 분당 사태가 벌어졌을 당시, 열린우리당에 참여하지 않고 민주당에 잔류한 바 있다. 다만 2004년 노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국회본회의 표결 당시엔 민주당 소속으로 반대표를 던졌다.

이 위원장은 '강성지지층 유인 전략'을 묻는 질문에 "제가 전략을 쓴다고 영향받을 분들이 아니다, 또한 (다른 지지층과 비교해) 그분들만 특별히 다르다고 느끼지는 않고 있다"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 

"강렬 지지층 있다면 좋겠지만, 모든 정치 문제는 사람에서 나와"

당시 상황에 대한 부연도 덧붙였다. 이낙연 위원장은 "2002년 대통령 선거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변인이었고 당선 됐을 때도 대변인이었다, 노 전 대통령의 취임사를 최종 정리한 당사자도 저였지만 그 뒤로 당이 나눠졌을 때 합류하지 않았다"라며 "그렇게 갈라진 채로 선거를 치렀는데 제가 남은 그 정당이 궤멸한 일이 있었다, 그 뒤 다음 대선 이후로 합쳐졌는데 들어가서 보니 제가 소수파가 돼 있었다"라고 회고했다.

다만 이 위원장은 '팬덤 정치'의 한계도 함께 언급했다. 그는 "양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강렬한 지지층이 있는 것이 좋다만 동시에 정치는 고독해야 할 때가 있다"라면서 "정치와 관련한 문제의 대부분은 사람에 생기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를 고려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대선과 관련한 질문에 그는 줄곧 신중론을 펼쳤다. 다만 "제게 책임이 맡겨진다면 그 책임을 피할 순 없다"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 위원장은 '대선주자 여론조사 1위가 기분 나쁘지 않지 않나'라는 질문에 대해서도 "엉엉 울 필요까지야 있겠나, 그러나 조심스러운 것은 사실이다"라고 말을 아꼈다.

이 위원장은 자신이 펼치고 싶은 정치의 모델로 '포용 정치 실현'을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제 자신이 진영의 포로가 되지 않길 늘 바라고 있다"라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려면 진영의 벽을 뛰어 넘을 수 있어야 한다, 일상에서도 그런 소통이 축척돼야 결정적 순간에 힘을 발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태그:#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