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경제주체 원탁회의를 하고 있다.
▲ 문 대통령, 경제주체들과 코로나19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경제주체 원탁회의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경영계와 노동계, 중소기업·벤처기업·소상공인, 수출·서비스업계, 금융계, 소비자단체, 정치권, 경제부처 등이 모인 원탁회의를 열었다.

이날 원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신속한 집행으로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지원이 적시에 도달하도록 노력하겠다"라며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선제적이고, 과감하며 충분한 대책들을 이어나가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전날(17일) 열린 국무회의에 이어 이날 원탁회의에서도 "전례없는 대책 마련"을 주문했지만, 국내외에서 제기되고 있는 '재난기본소득'은 언급하지 않았다. 전날 열린 국무회의에서도 재난기본소득은 논의되지 않았다(관련 기사 : 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재난기본소득' 논의 없었다).

한정우 청와대 춘추관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코로나19로 유발된 현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비상경제 상황을 돌파하자는 의지를 다지는 자리로 마련됐다"라며 "모든 경제주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대고 현재의 비상경제 상황의 타개 방안에 대해 기탄없이 논의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중소·벤처기업인과의 대화(2019년 1월 7일)와 대기업·중견기업 대화(1월 14일),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2월 7일), 자영업자·소상공인 대화(2월 13일), 외국인투자기업 대화(3월 28일), 경제계 원로 간담회(4월 3일), 일본 수출규제 관련 경제계 주요인사 간담회(7월 10일)에 이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이후에는 6대그룹 간담회(2020년 2월 13일), 내수·소비업계 간담회(2월 21일) 등을 연 바 있다.

한정우 관장은 "이번 원탁회의는 그간 경제계 소통 행보의 연장선에서 개최되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우리만 잘 극복한다고 해결되기 어렵다"

문 대통령은 이날 원탁회의 모두발언에서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아주 엄중한 상황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보건위기와 경제위기가 한꺼번에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라며 "더 크게 걱정하는 것은 경제와 민생이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몇몇 분야가 아니라 전 산업분야가 위기 상황이다"라며 "정부가 내수·소비진작책을 담은 20조 원 규모의 민생경제 종합대책에 더해 11조 7000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했지만 문제는 우리만 잘 극복한다고 해결되기 어렵다는 것이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는 수요와 공급의 동시 충격, 실물과 금융의 복합 위기를 야기하고 있다"라며 "전 세계가 함께 겪고 있는 문제라 경제위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과거 경제위기 사례와 양상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전례없는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일단 정부는 총 32조 원대에 이르는 자금을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피해 상공인·중소기업(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과 영세사업자(임금보조), 저소득층(소비여력 확충과 고용유지 지원) 등에 지원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신속한 집행으로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지원이 적시에 도달하도록 노력하겠다"라며 "특히 전례에 얽매이지 않고, 글로벌 경제충격에 대응하면서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선제적이고 과감하며 충분한 대책들을 추가로 이어나가고 금융시장의 안정화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경제중대본 역할을 할 비상경제회의를 대통령이 직접 주재해 비상경제상황에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전날(17일) 열린 국무회의에서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를 "비상한 경제상황"이라고 진단하면서 "대통령이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를 곧바로 가동하겠다"라고 말했다(관련 기사 :  문 대통령, 곧바로 '비상경제회의' 가동한다).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겠다고 한 비상경제회의는 지난 1998년 외환위기와 2008년 세계금융위기 때에도 가동된 바 있다.

"보건과 경제 모두 글로벌 공조가 절실하다"

또한 문 대통령은 "지금은 보건과 경제 모두 글로벌 공조가 절실하다"라며 "G20 화상 정상회의를 주요국에 제안한 것도 그 이유 때문이다"라고 '글로벌 공조'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엠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한-프랑스 간 협력은 물론이고 G20 차원에서의 특별 화상 정상회의의 개최도 좋을 것이다"라고 코로나19 국제적 대응과 공조를 위한 G20 화상 정상회의를 제안했다. 이는 "G20 차원에서 보건위생, 경제금융 분야의 협력을 강화해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자"라는 마크롱 대통령의 제안에 화답한 것이었다.

문 대통령은 "우선 당장은 각국이 방역 때문에 입국 제한조치를 취하더라도 최소한 기업인들의 국가 간 이동은 허용토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전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지만, '마음의 거리'는 더욱 좁힐 때이다"라며 "정부는 '방역이 최선의 경제대책'이라는 생각으로 감염병 확산을 차단하고 경제를 지켜나가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민주노총·한국노총 위원장 모두 참석해 눈길

이날 원탁회의에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 김임용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권한대행,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 회장,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윤종원 IBK기업은행 행장,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 행장, 주경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특히 노동계에서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과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도 "모처럼 양대 노총에서 이렇게 함께해줘서 감사하다"라며 각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정부쪽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정치권에서는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참석했다.

태그:#주요 경제주체 원탁회의, #코로나19, #문재인, #재난기본소득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