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자료사진)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자료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새로운보수당 출신 정병국 의원(5선. 경기 여주양주)이 불출마를 택했다. 바른미래당에서 당적을 옮긴 이찬열 의원(3선. 경기 수원갑)은 '컷오프(공천배제)' 됐다. 공관위가 추가 공모 방침을 밝히면서 컷오프 여부가 주목됐던 권성동 의원(3선. 강원 강릉)의 운명은 미뤄졌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김형오)가 9일 오후 발표한 심사 결과 일부다. 이에 따라 정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여주양주에는 김선교 전 양평군수가 공천됐다. 이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수원갑에는 이창성 전 당협위원장이 공천됐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이날 "정병국 의원은 이번 통합 과정에서 절대적인 기여를 했다"며 "그 통합 정신을 살리기 위해서 불출마하겠다는 뜻을 (공관위에) 밝혔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도 따로 입장문을 통해 "공관위의 결정을 수용한다. 말 못한 서운함과 못 다한 이야기는 여주와 양평을 도도히 흐르는 한강물에 묻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공관위는 사천도, 파동도, 나눠먹기도 없었다. 모든 것이 완전할 수는 없지만 공관위의 선의만큼은 인정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다만, 그의 불출마 결정은 공관위의 '지역구 재배치' 제안을 수용하지 않은 결과로 보인다. 앞서 당 공관위에서는 정 의원을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 지역구인 경기 수원무에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한 바 있다. 김 위원장도 이날 "우리는 정 의원의 기여도나 앞으로의 역할, 그의 인품과 능력을 굉장히 존경한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지만 (공관위가) 상당히 여러 가지로 권유를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이찬열 의원의 공천배제 사유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통합 당시에 한국당 밖에 계셨던 현역 의원이라고 해서 무조건 공천을 주는 것은 아니다. 그 분들이 통합의 뜻에 동참해서 (통합당에) 온 것이지 공천 심사는 우리 나름의 기준과 근거를 가지고 결정한다"고 답했다.

바른미래당 시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들에 찬성했던 것이 영향을 끼친 것 아니냐는 질문도 나왔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패스트트랙 법안 찬성이) 결정적이냐, 아니냐는 말할 수 없다. 상상에 맡긴다"라며 "통합과 미래를 위해 어떤 분이 더 적합하느냐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공관위의 공천 신청자 추가 공모 방침이 나오면서 주목 받았던 권 의원의 컷오프 여부에 대해선 답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이날 권 의원의 공천 여부를 발표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 질문에 "오늘 (회의에서) 전혀 언급 안 된 부분이라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추가 공모 배경을 묻는 질문에도 "오늘 발표한 내용 이외의 것은 대답하기 어렵다"고만 말했다.

바른미래당 출신 김중로 세종갑 전략공천... 현장서 "철회해라" 해프닝도

이날 공관위 회의 발표 땐 세종 갑·을 전략공천(우선추천) 결정에 따른 소란도 발생했다.

공관위는 최근 선거구 획정으로 분구된 세종갑 지역구에 바른미래당 출신 김중로 의원(비례대표)를, 세종을 지역구엔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전략공천했다. 이에 일부 당원들이 브리핑 때 "김중로 공천 철회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김 위원장에게 반발하다 강제 퇴장당했다.

그 밖에 경기 군포는 심규철 전 의원이, 강원 춘천·춘천·철원·화천·양구을은 한기호 전 의원이 전략공천됐다. 경기 수원무에는 박재순 전 당협위원장이 단수추천됐다.

세종시처럼 선거구 획정으로 분구·조정된 지역에 대한 후보 조정도 있었다. 특히 경북 영주·문경·예천에 황헌 전 MBC 앵커를 단수추천하기로 한 것과 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에 대한 경선 지역 결정이 무효됐다. 이들 지역은 이번에 경북 영주·영양·봉화·울진과 군위·의송·청송·영덕 등으로 재조정됐다. 공관위는 이에 따라 이 지역에 대해선 기존 공천 결과를 무효화하고 공천 신청자를 추가 공모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우리가 처음 공천을 할 적엔 (해당) 지역구가 현상 유지된다는 정보 속에서 했는데 하루 아침에 이렇게 변경이 됐다. (앞서 공천 땐) 영주 쪽 기반을 둔 후보를 단수추천한 것이고 봉화·울진·영양을 기반으로 한 후보들을 경선시킨 것"이라며 "재공모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무소속 출마? 그러려면 애초부터 공천 신청 말았어야"

한편, 김 위원장은 컷오프 된 일부 현역 의원들의 무소속 출마 움직임이 불거지는 것에 대해 "그러려면 애초부터 공천을 신청하지 말았어야 하는 게 맞지 않나"라며 불쾌한 심경을 감추지 않았다.

이에 대해 그는 구체적으로 "본인이 여러 가지로 억울한 사정이 있겠지만 우리는 한 분밖에 공천할 수밖에 없다"며 "애석하게 생각하지만 '왜 통합을 했고 왜 미래로 나아가자'고 하나"고 되물었다.

이어, "지금은 개인 아무개가 공천을 받느냐, 안 받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자유민주주의가 승리하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며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싸웠다는 분들은 비록 이번엔 기회가 오지 않더라도 더 큰 대의를 위해 동참하는 게 자유민주주의의 승리를 위해 기여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홍준표 전 대표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을 컷오프 한 공관위의 결정을 황교안 대표가 재의하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더 이상 드릴 말씀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당 최고위에서 재의를 요구하는 경우엔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그런 요구가 오면 검토하겠다. 그런 일이 많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태그:#정병국, #김형오, #이찬열, #미래통합당, #공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