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영진 대구시장이 9일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9일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대구시청

관련사진보기

 
9일 권영진 대구시장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코로나19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대해 "심정적으로는 동의하지만 국가 재정이 허락할지에 대해선 좀더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날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코로나19 사태를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모두 재난기본소득 100만원을 지급하자고 정부와 국회에 공식 요청한 것에 부정적 입장을 내비친 것이다.

재난 기본소득이란 모든 국민에게 조건 없이 지급하는 기본소득 개념을 재난 상황에 한해 적용한 것이다.

권 시장은 이날 대구광역시 중구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김경수 지사의 재난 기본소득 100만원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란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권 시장은 "우리 국민들, 특히 대구 시민들은 엄청난 고통을 겪고 있고 영세 근로자(노동자) 경우는 하루 하루가 살기 어렵다"라며 "대구시 재정이 허락한다면 솔직히 전 인구에게 재난 위로금이나 보상금을 드리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권 시장은 "(김경수) 경남지사도 아마 그런 심정을 표현한 거라고 본다"라며 "국가 재정이 허락할지는 좀더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2주 만에 상경 정세균에 권영진 "감사하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열린 대구 경제인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열린 대구 경제인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한편, 권 시장은 이날 2주간의 대구 현장 지휘를 마치고 서울로 돌아가는 정세균 국무총리에 "대구시의 힘만으로 할 수 없었던 방역 대책에 큰 힘이 돼주셨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정 총리가 대구에서 13일간 숙식하면서 전국 2500개 병상을 확보했다"라며 "대구와 경북뿐만 아니라 충남, 충북, 전남 쪽에서 생활치료센터(코로나19 경증 환자를 위해 병원이 아닌 연수원 등에 차려진 격리 시설)를 허락해준 것도 총리의 설득 때문에 가능했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다소 진정된 이날 오후 서울로 복귀할 예정이다.

태그:#권영진, #정세균, #재난기본소득, #기본소득, #코로나19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