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경화 외교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외교부는 3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예정대로 올해 상반기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서면으로 보고했다.

외교부는 ▲실용적 투톱 정상외교 지속 추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견인 ▲주변 4국과의 확대협력 외교 전개 ▲중견국 교량외교 전개 ▲국민안전 증진 및 신흥안보 외교 전개 ▲융·복합 외교 전개 등 6대 핵심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투톱 정상외교는 대통령과 총리 간 역할분담을 통해 전략적·효율적 정상외교를 추진하겠다는 의미다. 외교·전략적 협력 가치가 큰 국가를 대통령 순방국으로, 실질협력 잠재력이 있으나 정상 차원의 방문이 어려운 국가를 총리 방문국으로 지정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 관련해서는 남북관계 진전이 남북·북미 간 비핵화 대화로 연결될 수 있는 국제적 환경 조성에 노력하는 한편, 북한에 '도발 자제, 대화 호응' 메시지를 지속 발신하겠다고 보고했다.

외교부는 또한 한·일관계와 관련, 역사·영토 문제에 대한 단호한 대응과 함께 경제·사회·문화·스포츠 등 실질협력 강화의 투트랙 접근을 복원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사태, 빨리 극복되지 않으면 영향 있을 수도"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참석 여부에 대해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도쿄올림픽은 아직 정부 내에서 어떻게 한다는 방침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개인적으로 평창에 아베 신조 총리가 왔고 이웃에 그런 행사가 있으면 참석해서 축하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동시에 외교부는 한·러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연내 방안을 추진, 한·러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의 획기적인 발전 계기를 마련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상반기 시 주석의 방한과 하반기 리커창 중국 총리의 방한을 추진할 방침이라며 "한중관계의 복원을 넘어 한중 정상 간 양국관계 협력 방향을 설정하고 '미래 30년 협력 비전' 수립을 위한 논의를 개시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다만 코로나19 향후 사태에 따라 시진핑 주석의 상반기 방한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일본 언론을 보면 4월로 추진되는 시 주석의 방일이 연기된다는 보도가 있었다"면서 "이번 사태가 빨리 극복되지 않으면 영향이 있을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와 관련, 외교부는 외국 정부의 한국인 대상 과도한 입국 제한 조치를 완화하고 신규 제한 조치를 억제하기 위한 전방위적 외교 교섭을 실시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외교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부-공관 간 유기적 협업체계 하에 공장 가동, 통관, 기업인 입국 제한, 신규 노동허가 발급 중단 등의 문제 해결에 노력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코로나19 발생국과 신속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우리 국민의 이동·보호를 위한 협악도 체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세계보건기구(WHO) 등 보건 관련 국제기구·단체에 대한 재정 기여, 정보 공유를 통한 글로벌 전염병 확산 차단 노력에도 적극 동참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태그:#외교부, #코로나19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