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합동단속으로 적발되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일벌백계 원칙 하에 엄정히 처벌해 주시고, 국민들께서도 마스크 판매와 관련된 불법행위를 발견하면 식약처와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신고센터로 적극 신고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정세균 총리가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코로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서 강조한 말이다.

정 총리는 특히 "마스크 수급에 대한 국민의 우려도 지속되고 있다"면서 "판매업체가 일정 물량 이상 대량으로 마스크를 판매하는 경우 신고제를 도입하는 방안, 공영홈쇼핑 등 공적 유통망을 공급에 활용하는 방안, 공공 비축분을 투입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또 "확진 환자가 계속 늘어나고, 사태가 장기화 될수록 실무적으로 디테일하게 챙겨보셔야 될 그런 일들이 늘어난다"면서 최근 국민들의 다음과 같은 우려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접촉자가 자가격리를 거부하면 어떻게 할 것인지, 확진자가 다녀간 장소에 대한 소독은 어떻게 할 것인지, 다중이용시설에 종사하는 분들에 대해서 어떻게 방역지침을 내리고, 헌혈 기피로 인한 혈액 감소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지, 개학 연기로 인한 돌봄 공백은 어떻게 메울 것인지 등 국민들께서 현장에서 궁금해 하시는 사항들에 대해 정부가 답을 드려야 합니다. 그래야 민생이 흔들리지 않습니다."

정 총리는 지자체의 역할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증 상태에서도 전염력이 높고, 중국 뿐 아니라 전 세계 여러 나라로 확산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국내 유입 차단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를 망라하는 촘촘한 방역망을 구축하는 것이 시급하다"면서 "공공 의료체계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공공과 민간을 포함한 지역 의료자원 전체가 가동되어야 한다"면서 "역학조사관 확충도 시급합니다. 복지부에서는 지역사회에 전방위적인 방역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마련해 주시고, 지자체에서는 이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또 "어제부터 진단키트 양산이 시작됐고, 내일부터는 민간병원에서도 조기에 환자를 발견할 수 있게 된다"면서 "그러나 민간의료기관은 환자가 만약에 발생하면 병원을 폐쇄한다든지, 또 환자를 기피하는 현상 등 예기치 못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이에 대해 "복지부 등 관계부처에서는 민간의료기관이 정부 방역에 적극적으로 동참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 지원방안을 확실히 마련하시기 바란다"면서 "이를 통해 민간의료기관이 안심하고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태그:#정세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마스크, #국무총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