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열린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 전체회의 모습이다.
▲ 회의 3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열린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 전체회의 모습이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언론시민사회노동단체들이 모든 개인과 공동체가 차별 없이 평등한 표현과 언론자유, 권리를 향유·유지·확장시킬 '커뮤니케이션 권리선언'을 제정해 발표키로 했다.

민언련, 여성민우회, 언론연대, 언론노조, PD연합회, 인터넷기자협회 등 구성된 미디어개혁시민네크워크(공동위원장, 오정훈·최성주·김서중·고찬수)가 지난 달 31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전국언론노조 회의실에서 전체회의(4차)를 열어 '커뮤니케이션 권리선언' 초안을 검토했고, 조금 더 보완해 향후 발표키로 결정했다.

이날 공개된 '커뮤니케이션 권리선언(초안)'은 모든 개인과 공동체가 차별 없이 평등한 표현과 언론의 자유와 권리를 향유·유지·확장시키자는 데 의미를 뒀다.

전문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권리가 근원적 인권이며, 국가와 사회는 커뮤니케이션 권리를 보장하고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제도를 만들고 시행해야 할 책무를 강조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권리 주체와 의미를 규정했고, 시민의 권리와 의무, 국가의 책무, 사업자의 책무 등을 담았다,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권리선언 발표에 그치지 않고 미디어개혁 사회적 논의기구, 정부와 정치권의 미디어정책 입안시 기초로 삼을 수 있도록 후속작업을 진행키로 했다. 개헌논의에 있어서도 커뮤니케이션 권리가 헌법상 주요 권리로 논의되도록 해야 한다는 데 입을 모았다.

또한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는 2월 초 시민·이용자분과, 콘텐츠분과, 플랫폼네트워크분과 등 각 분과 별 보고서 작성과 보완을 통해, 3월 초 '시민 커뮤니케이션 권리 실현을 위한 2020미디어개혁 과제 공청회'를 열고 3월 말 관련 핸드북(보고서 종합) 제작에 들어갈 예정이다.

미디어개혁시민네크워크는 민주언론시민연합, 여성민우회,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국언론노조, 한국PD연합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매체비평우리스스로, NCCK언론위원회 등 언론시민사회노동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태그:#커뮤니케이션 권리선언,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