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방부가 29일 대구 군공항 이전지로 사실상 결정한 군위 소보·의성 비안' 지역의 모습.
 국방부가 29일 대구 군공항 이전지로 사실상 결정한 군위 소보·의성 비안" 지역의 모습.
ⓒ 의성군 제공

관련사진보기

 
대구 군 공항(K2) 이전지가 의성 비안·군위 소보 공동후보지로 사실상 결정됐다.

국방부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1일 이전부지 선정을 위한 주민투표에서 3개 지역 중 '의성 비안'이 참여율과 찬성률이 가장 높아 '의성 비안·군위 소보'가 선정기준에 따른 이전부지로 사실상 결정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법률 및 지역사회의 합의에 따라 정당하게 수립된 선정기준 및 절차와 그에 따른 주민투표 결과를 반영하여 향후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의성 비안·군위 소보를 이전부지로 선정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충실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김영만 군위군수가 군위 우보를 이전지로 신청한 것에 대해서는 "선정기준과 주민투표 결과에 반하는 우보지역만을 유치하겠다는 입장"이라며 "6만여 명의 군위·의성군민이 첨여한 주민투표 결과는 존중되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국방부의 이날 발표에 대해 의성군은 환영하고 나섰으나 군위군은 국방부가 주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선정기준만을 적용해 소보면으로 강요하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김주수 의성군수가 지난 22일 대구 군공항 이전후보지로 '군위 소보·의성 비안' 공동후보지를 국방부에 전자문서로 신청한 후 참가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가 지난 22일 대구 군공항 이전후보지로 "군위 소보·의성 비안" 공동후보지를 국방부에 전자문서로 신청한 후 참가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 의성군 제공

관련사진보기

  
의성군은 "주민투표 이전부터 투표 결과를 수용하고 정부와 지자체간 합의한 사항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뜻을 일관되게 유지해왔다"며 "국방부의 입장에 대해 존중한다"고 말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공항 유치까지 적지 않은 진통을 겪었지만 대구경북과 의성·군위의 상생발전을 위한 과정이라 생각한다"면서 "의성군은 향후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바라며 정부에서 추진하는 절차에 충실하게 따르고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최태림 의성군통합신공항유치위원회 공동위원장도 "의성군 18개 읍·면에서 참여한 우리 위원회는 4개 지방자치단체장 등이 합의한 사항을 믿고 공항 유치에 최선을 다해왔다"며 "통합신공항 이전으로 의성의 인구유입은 물론 지역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군위군, 국방부 결정 불복 "받아들일 수 없어"

하지만 군위군은 입장문을 통해 "국방부가 주장하는 것이 정당하다면 특별법에 따라 선정위원회를 열어 결정해야 함에도 국방부가 군위군을 향해 공동후보지가 결정된 듯이 입장을 발표하는 것이 온당한가를 먼저 묻고 싶다"고 유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선정위원회가 개최되기도 전에 국방부가 선제적으로 입장을 정리하는 것은 선정위원들에게 사실상 지침을 주는 행위"라며 "국방부 입장자료를 보면 군위군이 선정위원회 결정에 따르지 않는다고 매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군위군은 "국방부가 주장하는 지자체장이 동의해 만들어진 선정기준은 후보지를 평가하는 평가기준에 불과하다"며 "이전후보지 지자체장이 유치신청하고 유치 신청한 지자체 중 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이전지를 심의할 때 비로소 적용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방부가 29일 대구 군공항(K2) 이전지로 '군위 소보·의성 비안' 공동후보지를 사실상 결정하자 군위군은 강하게 반발하며 우보 후보지를 끝까지 사수하겠다고 밝혔다.
 국방부가 29일 대구 군공항(K2) 이전지로 "군위 소보·의성 비안" 공동후보지를 사실상 결정하자 군위군은 강하게 반발하며 우보 후보지를 끝까지 사수하겠다고 밝혔다.
ⓒ 군위군 제공

관련사진보기

  
특히 군위군 소보 후보지에 대해 군위 군민 74%가 반대했음에도 소보로 공항 이전을 강행하는 것은 "주민투표로 나타난 주민의 뜻을 저버리는 반민주적 행위"라며 "주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선정기준만을 적용하여 소보면으로 대구공항을 이전하라고 강요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군위군의회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국방부 입장 발표는 법 정신 훼손과 주민의 의사에 반하는 정책방향으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군위군의회는 "군민의 대다수가 반대하는 소보 후보지의 유치신청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국방부가 지방자치 및 주민투표제도의 취지를 훼손하는 정책을 결정한다면 우리 군의회와 군위군민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태그:#대구 군공항, #군위 소보, #의성 비안, #군위군, #의성군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