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1월 29일 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의 구조적 부조리와 다단계 갑질을 주장하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 문중원 경남기수의 장례를 보름 넘게 치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김해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빈소가 마련되어 있다.
 11월 29일 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의 구조적 부조리와 다단계 갑질을 주장하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 문중원 경남기수의 장례를 보름 넘게 치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김해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빈소가 마련되어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 고(故) 문중원(40세) 경마기수가 '마사회 부조리'등을 고발하는 유서를 남기고 극단적인 선택을 한 지 20일이나 됐지만, 아직 장례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문중원 기수는 11월 29일 새벽 경마공원 기숙사 화장실에서 죽은 채 발견되었고, 빈소는 김해 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되었다. 유족과 고인이 가입했던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부산본부는 '진상규명' 등을 요구하며 장례를 미루고 있다.

공공운수노조와 부산경남경마공원이 지난 14일 첫 공식협상을 벌였고, 당시 노조측은 18일까지 서면 답변을 마사회에 요구했다. 노조측은 △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 재발방지 대책 마련, △ 마사회의 공식사과와 유가족 위로 등을 요구하고 있다.

마사회는 18일 '경마제도 개선 추진방향 알림'이란 제목의 공문을 공공운수노조에 보냈고, 노조측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마사회는 공문에서 "이번 사고로 제기된 부문에 대해 제도 개선책을 마련 중이고, 이를 위해 지난 2주간 관련 법령에 따라 모든 사업장 경주마 유관 단체와 긴급 상생발전위원회 개최, 설문조사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다"고 했다.

마사회는 "특히 관련 제도의 공정성, 투명성 확보를 근간으로 조교사 개업심사 투명성 확보, 기수 활동의 안전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개선안을 마련 중에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마사회는 "부당지시 등 공정 위반 행위 처벌 강화, 기승계약 불공정 개선, 정량평가 경력과 면허 취득기간 비중 확대, 외부 평가위원 비중 확대, 기수 기본수입 보장 위한 상금비율 조정, 기성회 편중 현상 완화 등을 골자로 현재 취합된 의견을 토대로 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했다.

"14년간 반복된 죽음에 대해 성찰 없는 마사회"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은 12월 4일 오후 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 본관 앞에서 "노동열사 문중원 동지 죽음의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은 12월 4일 오후 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 본관 앞에서 "노동열사 문중원 동지 죽음의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이에 대해 공공운수노조는 19일 낸 자료를 통해 "마사회가 보내온 알림에서 마사회가 현 사태를 바라보는 태도를 여실히 알 수 있다"며 "마사회는 14년간 반복된 죽음에 대한 성찰이 전혀 없다. 오로지 이번 사안 하나로 국한시켜 모면하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마사회는 경주마 유관단체, 긴급 상생발전위원회 개최, 설문 조사 등을 통해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였다는데 한국마사회의 영향력 하에 있는 단체들과 진행한 의견 수렴이 제대로 됐을 리 만무하다"며 "한국마사회 주장대로 의견 수렴이 제대로 되었다면 14년간 반복된 죽음이 왜 발생했겠는가?"라고 했다.

공공운수노조는 "마사회의 태도가 현 사태를 해결하기 보다는 경마시행처로서 누려왔던 무한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마사회가 언급하는 유관단체와 마련하는 개선책이란 결국 죽음의 경주를 계속 하겠다는 것에 불과하다"고 했다.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는 그동안 마필관리사와 경마기수 등 7명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

공공운수노조는 "마사회는 반복된 죽음의 근본원인이 사람은 아랑 곳 없이 무한 경쟁을 부추긴 '선진경마'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말 산업 육성과 국제 경마 공인 국가 순위를 올리겠다는 미명하에 말 산업 노동자에게 강요된 무한 경쟁이 7명을 죽음에 이르게 한 것"이라고 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유족 요구도 무시한 채 교섭에 나서지 않는 마사회를 규탄한다"며 "마사회가 이른바 '개선책'이라는 면피용 방안을 일방적으로 발표한다면 이는 상황을 더욱 악화 시킬 것임을 경고한다"고 했다.

공공운수노조는 21일 한국마사회(중앙) 회의실에서 유가족이 참여한 가운데 김낙순 한국마사회 회장의 면담을 요청했다.

이들은 "마사회는 더 이상의 비극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선진경마 폐기, 제도개선을 위한 공공운수노조, 유가족과 직접 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와 유가족은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규명' 등을 촉구하기도 했다. 마사회는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지난 11월 29일 치르지 못했던 경주에 대한 '보전경주'를 오는 20일에 하려고 했다가 유가족 등의 항의를 받고 철회했다.

태그:#한국마사회, #문중원, #공공운수노동조합, #부산경남경마공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