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주녹색당 등은 19일 환경부 세종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부동의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녹색당 등은 19일 환경부 세종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부동의하라"고 촉구했다.
ⓒ 제주녹색당

관련사진보기

 
제주녹색당과 정의당 등은 19일 오전 환경부 세종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부동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제주녹색당, 정의당 세종시당(준), 세종녹색당, 충남녹색당, 대전녹색당, 충북녹색당이 주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국토부의 눈치를 보지 말고 소신껏 결정하라"면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는 부동의가 답"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선 기자회견문을 통해 환경부 정문 앞에서 '제주 제2공항 백지화'을 위해 9일째 단식 농성중인 제주도민 김경배 씨에 대해 언급했다. 

"김경배씨는 제2공항 예정부지인 난산리에서 조상 대대로 살아왔으며 10여년 넘게 돌과 나무, 흙을 이용하여 마당에 일출봉을 본 딴 동산을 만드는 등 정성스럽게 자신의 삶터를 가꿔왔다.(중략) 한겨울 매서운 추위와 칼바람 한가운데로 그를 내몬 것은 조상 대대로 살아온 터전을 그대로 빼앗길 수 없다는 절박한 심경이다."

이들은 이어 "제주 제2공항은 사전타당성 조사부터 소음피해 및 안개 일수 조작 등의 입지 선정 문제, 제주도의 수용력을 고려하지 않은 계획으로 논란을 빗었다"면서 "급기야 전략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는 숨골 축소, 오름 절취, 인근 철새 도래지 존재로 인한 조류 충돌 등에 대한 부실과 조작 작성 의혹을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해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은 제2공항 예정 부지가 생태보전적 가치가 큰 철새도래지와 인접한데다 항공기와 조류 충돌 위험, 인근 주민들의 소음 피해 등을 들며 입지적 타당성이 매우 낮은 계획이며 다른 대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면서 "환경부 역시 국토부에 대해 보완을 요청했지만, 국토부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과 본안에 대한 보완 요구를 그야말로 신공을 발휘해 한 달여의 기간에 모두 끝내고 환경부에 제출했다"고 비판했다.
 
제주녹색당 등이 19일 환경부세종청사 앞에서 '제주 제2공항'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녹색당 등이 19일 환경부세종청사 앞에서 "제주 제2공항"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제주녹색당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기관은 '환경상 상당한 문제점이 있어 계획을 축소 조정하더라도 그 계획의 수립이 환경적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 전략환경영향 평가에 대해 부동의할 수 있다"면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는 주민 의견 수렴의 적정성 항목에서 심각한 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철새도래지, 오름 군락 등으로 생태보전적 가치가 큰 제주 동부지역에 심각한 충격을 줄 것으로 환경적 측면에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국토부의 눈치를 보지 말고 소신껏 결정해야 한다"면서 "환경부는 부실과 조작으로 얼룩진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부동의 하라"고 촉구했다.

태그:#제주 제2공항, #조명래, #제주녹색당, #환경부, #전략영향평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