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손덕상 경남도의원.
 손덕상 경남도의원.
ⓒ 경남도의회

관련사진보기

 
경상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위원장 강민국)는 11일 재난안전건설본부를 시작으로 소관 부서와 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재난안전건설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손덕상 의원은 "도내 공공시설 내진율이 46.1%로 부진하다"고 지적했다.

손 의원은 "특히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일선에서 보호해야할 소방청사의 경우, 전체 116개소 중에서 내진보강이 필요한 곳이 무려 70개소에 달한다"고 했다.

그는 "소방청사에 대한 내년 내진보강 공사계획은 1개소에 불과하다"며 소방청사를 비롯한 공공시설물의 내진보강을 촉구했다.

이상인 의원은 "2018년 시도별 자연재해 피해 현황을 보면, 우리 도가 재산피해액 173억원으로 전국 4위, 피해복구비도 전국 3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이는 재해에 대한 사전조치가 소홀했던 이유가 아닌지 따져 묻고, 앞으로 철저한 재해예방으로 도민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요구했다.

강민국 위원장은 "1978년 지진 관측 이후 진도 2.0 이상의 지진이 71회나 발생함에 따라 경남도 또한 지진의 사각지대가 아니다"며 "재난은 사전예방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감사에서 의원들은 △경남의 재해안전지수 향상을 위한 요인분석, △방사능 안전대책, △자연‧사회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경남 조성을 위하여 경남도와 시군, 유관기관 등이 협업을 통해 끈질기게 위험요소를 적극 관리할 수 있도록 강력하게 요구하였다.

태그:#경남도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