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이인영 원내대표 등 민주당 의원 69명은 대법원에 구본영 천안시장에 대한 탄원서를 제출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이인영 원내대표 등 민주당 의원 69명은 대법원에 구본영 천안시장에 대한 탄원서를 제출했다.
ⓒ 천안아산경실련

관련사진보기

 
민주당 의원 69명이 상고심을 재판을 앞두고 있는 구본영 천안 시장을 위한 탄원서를 제출한 데 대해 천안지역 시민단체가 재판 압력 행위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천안아산경실련(공동대표 노순식, 이상호)은 6일 '국민 앞에 정중히 사과하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구본영 천안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가 인정돼 현재 대법원의 최종 심판(오는 14일)을 남겨둔 시점에서 탄원서를 제출한 것은 국회 피감기관인 대법관에 대한 압력 행위"라고 지적했다.

구 시장은 지난 7월 26일 대전고법 제1형사부(재판장 이준명)에서 열린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원심과 같은 직위 상실에 해당하는 벌금 800만 원과 추징금 2000만 원을 선고받았다.

구 시장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사업가 김아무개씨로부터 한도를 초과한 후원금 2000만 원을 회계책임자를 통하지 않고 직접 건네받았다. 구 시장은 이후 김씨에게 후원금을 되돌려줬다. 구 시장은 시장에 당선되자 김씨를 시체육회 임원으로 임명했다.

구 시장은 재판부에 '후원금을 정해진 기간 내에 반환했고, 회계책임자를 통하지 않은 반환 절차 위반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반면 재판부는 '돈을 건넨 특정인을 체육회 임원에 임명한 것은 매관매직 행위로 볼 수 있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대해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등 민주당 의원 69명은 대법원에 구 천안시장에 대한 탄원서를 제출했다.

천안아산경실련은 이날 성명에서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의원들이 대법관에게 제출할 탄원서는 삼권분립 원리를 망각하는 행위이자 국회의원 스스로 입법 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의원은 국가이익을 우선하여 양심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여야 하고, 그 지위를 남용하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거듭 "직무를 벗어난 월권행위로 국민의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도 지난달 말 논평을 통해 "'구본영 구하기'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민주당은 지방선거 당시 비리 혐의로 고소까지 됐던 구 시장을 '무죄 확신'을 운운하며 전략공천까지 해 천안시민들의 자존심을 여지없이 짓밟았다"며 "시대착오적 독선에 대해 천안시민들에게 통렬히 사죄하는 게 순서"라고 덧붙였다.
 

태그:#구본영, #천안시장, #천안아산경실련, #문희상, #이해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