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강릉시위원회가 영풍제련소 유치와 관련해 "강릉시민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환경오염의 주범인 화력발전소도 모자라 영풍 아연제련소를 유치하려는 권성동 국회의원과 강릉시를 규탄한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정의당 강릉시위원회(위원장 임명희)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8일, 강릉상공회의소 주최 초청간담회에서 권성동 국회의원은 '강릉지역의 청년 일자리 확보를 위해 하루빨리 발전소 건립이 중요하다. 발전소가 들어오면 소모성 부품생산공장, 발전소 정비보수 공장도 동반 유치해 일자리도 늘어날 것'이라며 '옥계에 영풍 관광단지와 아연제련공장을 서둘러 유치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발언했다고 전했다.

이어 "올해 3월 강릉시는 영풍문고와 MOU체결을 맺으며 옥계면 금진에 대규모 관광테마파크단지를 조성할 계획을 발표했다. 당시 관광사업개발을 통한 기업유치와 지역경제 활성을 이유 삼았지만, 많은 시민들은 관광테마파크단지를 빌미로 영풍아연제련소가 들어오기 위한 발판 마련이 아닌가 우려하였다. 그런데 결국 강릉시와 협조하여 그 우려를 현실로 만들겠다는 권 의원의 발언에 정의당 강릉시위원회는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강릉시위원회는 "영풍제련소 유치는 2012년 최명희 전 시장이 강릉시 옥계 지역에 연간 20만 톤 규모의 비철금속 종합제련소와 비철금속 특화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위한 영풍과의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유치하려다 중단 된 사업으로, 당시 심각한 환경오염과 주민들의 건강상 피해를 우려하는 주민들 반대로 백지화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옥계 포스코 페놀유출 사고로 아직도 고통 받는 주민들에게 명확한 피해 보상과 대책도 없이 영풍제련발전소 재유치는 옥계주민의 안전을 더 이상 책임질 생각이 없다는 것과 같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또 "영풍제련소의 환경오염 문제와 주민들의 피해는 낙동강 오염의 주원인으로 파악되는 경북 봉화 석포제련소의 경우만으로도 차고 넘친다"며 "정동진과 금진을 잇는 바닷가에 대규모 관광테마파크를 조성하고, 뒤로는 영풍제련발전소를 유치하겠다는 발상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으로 관광테마파크를 앞장세워 영풍아연제련소를 지으려는 권성동 의원과 강릉시는 강릉시민을 기만하는 정책 실행을 즉시 중단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권성동 의원의 어처구니없는 행보는 이것 뿐만 아니다. 지난 9월 19일 자유한국당 강원도당은 한국전력공사에서 2021년까지 건설하려는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에 강력 반대한다고 밝혔다"며 "자유한국당 강원도당 당협위원장인 권성동 의원은 강릉안인석탄화력발전소를 찬성하고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선 장본인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강원도의 에너지 수급은 남아도는 실정이어서 국내 최대 규모의 화력발전소가 강릉, 동해, 삼척에 건설되면 서울과 수도권으로 공급되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며 국가에너지수립정책만 살펴봐도 자체 수급이 5%에 불과한 수도권으로 송전은 당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강릉안인석탄화력발전소는 찬성하고 송전선로 건설은 반대하는 권성동 의원은 당연한 수순과 절차를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고 눈앞의 이익만 챙긴 강릉시민의 수치이며, 무능의 극치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송전선로 건설을 몰랐다면 이처럼 무능할 수 없고, 알았다면 강원도민을 그저 정쟁의 수단으로만 삼은 행보로 결코 용서받지 못할 행동인 것이다"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2020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선거를 앞두고 불안한 마음에 급급하여 주먹구구식으로 상식적이지 않는 정책을 남발하는 권성동 의원이 안타까울 뿐이다"며 "권성동 의원은 '강릉시민을 위한다'는 말로 포장하여 강릉시민을 기만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릉시를 누구보다 아끼고 사랑한다는 권성동 의원과 강릉시장은 영풍제련소 유치 철회로 그 진심을 증명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태그:#강릉, #정의당강릉시위원회, #권성동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