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현지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금강산관광지구 사진.
▲ 김정은, 금강산 관광 현지지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현지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금강산관광지구 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북한이 지난 25일 금강산 남측자산을 철거하라며 '문서교환 방식'으로 이후 논의를 이어가자고 통지문을 보낸 것에 대해 정부가 28일 '만나서 이야기하자'라며 실무회담을 제안했다. 정부는 시기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북측이) 편리한 시기에 금강산에서 개최하자"라고 제안했다.

이날 정부는 금강산 관광과 관련한 '창의적 해법'을 재차 강조하며 금강산 활용방안을 고심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현대아산과 함께 오전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와 금강산 국제관광국 앞으로 각각 통지문을 발송해 당국 간 실무 회담 개최를 재의했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통지문에서 북측에서 제기한 문제, 즉 금강산 남측자산 철거에 더해 '새로운 발전방향'을 제안했다.

이 대변인은 "(실무회담은) 현대아산이 당국 대표단과 동행할 것이다. 정부는 북측이 제기한 문제와 더불어 금강산 지구의 새로운 발전 방향에 대한 협의를 제의했다"라고 부연했다.

앞서 북한은 25일 오전 남측에 통지문을 보내 "금강산 지구에 국제관광문화지구를 새로 건설할 것"이라며 "합의되는 날짜에 (남쪽이) 금강산지구에 들어와 당국과 민간기업이 설치한 시설을 철거해 가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23일 북한의 관영매체 <로동신문>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관광지구 현지시찰을 보도한 지 이틀 만이었다. 당시 정부는 같은 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재산권 보호를 최우선으로 한다"라는 방침을 밝히면서도 "금강산 관광의 창의적 해법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이날 오후 "(북측의 금강산 남측시설 철거 요구는) 남북관계를 훼손할 수도 있다"라며 아쉬움을 드러내면서도 "기존 관광 방식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제재 때문에 계속, 그대로 되풀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라고 밝혀 남북 협력사업의 구조적 변화를 모색할 수 있다는 뜻을 보인 바 있다.

정부, '창의적 해법' 돌파구 마련하나

정부는 28일 브리핑에서도 재차 '창의적 해법'을 강조했다. 북한은 시설 철거를 요구했지만, 대화를 통해 경색된 남북관계의 물꼬를 틀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 대변인은 "'국제 정세와 환경 그리고 남북 간의 협의와 또 남북관계 진전, 또 국민적 공감대 등을 고려하고, 또 달라진 환경을 반영해서 앞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서 좀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겠다'라는 것이 창의적 해법의 기준"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금강산 지역은 관광지역으로서의 어떤 공간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이산가족의 만남의 장 그리고 사회문화 교류의 공간 등 3개의 기능적인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라며 "창의적 해법도 이러한 세 가지 기능적 공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출발할 수 있다"라고 부연했다.

또 북한이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를 진행하자고 한 제안에 이 대변인은 '만남'과 '대화'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남북관계의 모든 현안은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해결해나가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금강산관광 문제와 관련해서도 우리 기업의 재산권에 대한 일방적인 조치는 국민 정서에 배치되고 남북관계를 훼손할 수 있는 만큼 남북 간 충분한 협의를 거쳐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일단 대북 통지문을 보냈기 때문에 북측의 반응을 당연히 기다려봐야 될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통지문 발송을 미국과 협의했느냐는 질문에 이 대변인은 "남북관계 모든 사안에 대해서, 또 대북 통지문이 미국과 협의 대상은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태그:#금강산, #북한, #김정은, #남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