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기사 그 양반. 선을 넘을 듯 말듯 하면서 절대 넘지 않아. 근데 냄새가 선을 넘지."

영화 <기생충>에서 반지하 집 특유의 냄새가 몸에 밴 운전기사 기택(송강호 분)의 냄새가 불쾌한 사장 박동익(이선균 분)이 하는 대사다. 이 영화는 지워지지 않는 '가난의 냄새'를 모티브로 부의 양극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뜬금없이 <기생충>의 냄새 이야기를 한 이유는 최근 음식물쓰레기 재활용 업체와 철강 대기업 본사를 차례로 방문한 기억 때문이다.
 
영화 <기생충> 반지하 방의 냄새는 기택의 몸에 자신도 모르게 스며든다. 우리 일터의 냄새 또한 때론 노동환경의 경계를 명확히 그으며, 때로는 미처 알아차기리도 전에 일하는 사람들의 건강을 위협한다.
 영화 <기생충> 반지하 방의 냄새는 기택의 몸에 자신도 모르게 스며든다. 우리 일터의 냄새 또한 때론 노동환경의 경계를 명확히 그으며, 때로는 미처 알아차기리도 전에 일하는 사람들의 건강을 위협한다.
ⓒ CJ엔터테인먼트

관련사진보기

  
음식물쓰레기 재활용 업체의 악취

얼마 전 소규모 사업장 특수건강진단 사후관리 목적으로 음식물쓰레기를 퇴비로 재활용하는 업체를 방문했다. 음식물쓰레기 특유의 비리고 불쾌한 냄새가 몸에 온전히 배긴 생산직 노동자들은 특별한 증상 및 질환이 없었고, 관련 업계에서 수년간 일하며 냄새에 무뎌져 특별히 힘들지 않다고 하였다. 작업환경측정은 지극히 정상이고 대부분 자동화된 공정이라 수리 외에는 사고의 위험도 낮았다.

건강상담 후 순회점검 차 방문한 현장의 악취는 동네 음식물쓰레기 수거통 안에 코를 박고 있는 것보다 훨씬 심해 오래 있지 못하고 나왔다. 잠깐 동안이었지만 옷과 몸에 비린내가 배겨 퇴근길 지하철에서는 왠지 모르게 위축되었는데, 온종일 악취 속에서 일하면서도 당당했던 노동자들을 생각하니 내 자신이 부끄러웠다.

대기업 본사 계단의 향기
  
며칠 후 보건관리대행 업무수행 차 철강 대기업 본사 건물에 갔다. 보통 계단에는 퀘퀘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심호흡을 한번 한 후 지하로 내려가는 계단 문을 열었는데, 예상 외로 은은하고 기분 좋은 향기가 났다. 이후 업무는 지극히 통상적이어서 잘 기억은 안 나지만, 그 회사의 향기는 여전히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다.

본사 건물이라 그럴 수 있겠거니 했었다. 그러나 알고 보니 그 회사는 10여년 전부터 냄새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공장 내 냄새 발생 저감을 위한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자체 관리기준을 수립해 휘발성 유기화합물, 황화수소, 이산화황, 암모니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냄새 발생원을 차단하는 대기환경 개선을 수행하고 있었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질병의 전조일 수도, 삶의 질 자체일 수도 있는 냄새
  
현장에서 냄새는 노출로 인한 심각한 사고 발생 전 조치를 취하는 단서가 되기도 하지만, 특별한 경우 외의 일상적인 직업보건에서는 냄새에 대해 잘 다루지 않는다. 기업에서 냄새에 적극 대응하는 경우는 보통 노동자 건강 및 삶의 질 측면보다는 지역 주민들의 민원 때문이다. 밀폐공간 중독 사망, 건설업·배달업의 사고, 장시간 고강도 노동으로 인한 과로사 등이 여전히 많은 헬조선의 노동시장에서 삶의 질에 가까운 사업장의 냄새에 대한 질문은 치열한 노동 현실을 잘 모르는 의사의 배부른 소리일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장의 냄새는 예민한 일부 사람들의 문제제기가 아니다. 참았던 냄새가 에탄올이 아닌 메탄올이라면 시력을 잃을 수도, 전자산업 노동자들처럼 화학물질에 의한 혈액암이나 생식독성이 생길 수도 있다. 또한 저농도 만성노출로 인해 명확히 드러나지 않는 신경계 등의 문제가 생길수도 있으며, 질병이 생기지 않더라도 현장의 냄새로 인한 불쾌함과 작업장에 대한 불안감 자체도 노동자 개인과 회사 조직에게는 큰 문제가 된다.

악취는 존재하지만, 노동자에게 안 느껴지도록 하려면?

음식물쓰레기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어쩔 수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냄새에 대한 대응을 고려하면, 두 회사의 사례는 구조적으로 양극화된 한국의 노동현실을 반영한다. 냄새로 대비되는 두 회사의 노동 조건, 노동 환경의 차이를 좁힐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노동자들은 악취에 적응해 살아가고 있었으며, 회사는 영세하며 제도적으로 규제했을 때 여러 한계가 있어 나 혼자서는 답을 찾지 못했다.

"반지하 냄새야. 이사 가야 없어져."

영화 <기생충>의 기정(박소담 분)은 반지하를 떠나야만 냄새가 없어진다고 했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노동자를 없애지 않고 자원 재활용에 필요한 시설을 없애지 않고, 저개발 국가에 떠넘기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으로는 양극화된 한국의 노동현실의 격차를 줄이고, 미시적으로는 현장의 노동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주체들의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운영집행위원이자 직업환경의학과 전공의인 이이령님이 작성하셨습니다. 또한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에서 발행하는 잡지 <일터> 10월호에도 연재한 글입니다.


태그:#노동환경, #가난의냄새, #노동양극화, #음식물쓰레기재활용, #보건관리대행
댓글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는 모든 노동자의 건강하게 일할 권리와 안녕한 삶을 쟁취하기 위해 활동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