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文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文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조국 법무부장관의 부인 정경심씨가 3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께까지 검찰로부터 비공개 소환 조사를 받은 가운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황제 소환' 논란을 제기했다. 포토라인에 세우지 않고, 조사도 건강상의 이유로 '일찍 내보냈다'는 이유에서다.

나 원내대표는 4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정감사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이 정경심씨를 황제 소환도 모자라 황제 조퇴까지 시켜주는 파격적인 예우를 했다. 마지막 예우가 돼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지난 3일 광화문 집회 현장에서도 "전직 대통령부터 장관 모두를 망신시켜줬던 그 포토라인이 왜 정경심 앞에서만 멈춰야 하나"라고 지적했다.

인물·상황마다 나뉘는 검찰 포토라인 평가... 박주민 "고민해봐야"

여당의 반박도 이어졌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초선, 서울 은평갑)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포토라인 세우기' 식 소환 방식에 "한국당의 고민이 필요하다"면서 "한국당 현역 의원 중에서도 각종 채용 청탁 사건을 수사받으며 비공개 소환된 분도 있고, 주요 혐의가 있는데도 서면조사로 끝낸 분도 있다"고 말했다.

특히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지난 2018년 1월 검찰 포토라인을 벗어난 후 논란이 일자, <조선일보> 등 일부 매체로부터 '(포토라인에 세우는 것은) 인권침해'라는 비판이 나온 사실을 강조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2년 전부터 박상기 법무부장관은 포토라인을 없애라는 취지로 지속적으로 지시했고, 양 전 대법원장 포토라인 논란 당시 거의 모든 매체가 '인권침해성'이 크다고 보도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그는 이어 "<조선일보>는 (1월 16일 자) '포토라인 인민재판'이라는 칼럼을 포함해서 무려 12건의 기사를 내고 포토라인이 폐지돼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점도 고려돼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언급한 칼럼을 보면, "여론 재판은 검찰이 조종한다. 검찰은 포토라인 세우기를 수사 대상자에 대한 공격 압박 카드로 쓴다"며 비판적 취지를 강조한 바 있다.

다만 <조선일보>는 10월 4일 자 '정경심 황제소환... 검찰, 지하주차장 기자들까지 미리 몰아내'라는 기사에서 "주요 사건의 핵심 피의자 중 이런 식의 의전에 가까운 배려를 받은 경우는 거의 없었다"며 "양승태 전 대법원장은 올 1월 검찰에 나왔을 때 포토라인을 지나쳐 '관례'에 따르지 않았다며 많은 비판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박 의원은 "저도 (포토라인에 대해서) 고민해 볼 테니 한국당도 고민해보길 바란다"면서 "그다음에 황제 소환이다, 아니다 등을 논해 달라"고 말했다.

태그:#박주민, #나경원, #정경심, #조국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