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경 선수

김연경 선수 ⓒ 박진철

 
김연경이 소속팀 리그 일정에 참가하기 위해 3일 밤 11시 45분 터키로 출국한다.

김연경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1년이 동안 쉼 없이 터키 리그와 대표팀의 국제대회에 출전했다. 역대급으로 살인적인 일정이었다. 한국 나이로 32살인 김연경에게 '지옥 훈련'이나 다름없는 상황이다.

그는 지난해 11월 1일(아래 한국시간) 터키 챔피언스컵 대회 경기를 시작으로 올해 5월 5일 터키 리그 챔피언결경전이 종료될 때까지 6개월이 넘는 터키 리그 대장정을 치렀다. 그리고 5월 8일 한국에 귀국했다. 이후 짧은 휴식을 취한 뒤, 5월 27일부터 현대건설 체육관에서 대표팀 합류를 위한 훈련에 돌입했다.

김연경은 6월 5일 미국에서 열린 2019 발리볼 네이션스 리그(VNL) 3주 차 대회부터 국제대회 일정을 소화했다. 그리고 8월 초 도쿄 올림픽 세계예선전(대륙간 예선전), 8월 중순 서울 아시아선수권, 9월 29일 종료된 2019 월드컵 대회까지 주 공격수로 맹활약했다.

그는 험난한 국제대회를 치르면서도 세계 최고 '완성형 공격수'로서 건재함을 과시했다. 전반적인 경기력과 컨디션도 지난해보다 오히려 더 좋아졌다. 특히 승패를 좌우할 결정적인 상황에서 종결자 역할을 톡톡히 했다. 주장으로서 탁월한 리더십과 친화력으로 대표팀 전체를 똘똘 뭉치게 했다. 

2019 월드컵에서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은 세계 6위를 차지했고, 경기력과 수준까지 한 단계 상승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면서 대표팀 구성원들을 향한 찬사가 쏟아졌다. 살인적인 국제대회 일정이었음에도 많은 소득을 챙긴 대표팀은 모두가 환한 얼굴로 각자 소속팀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대표팀 선수들은 곧바로 각자 소속된 리그에서 또다시 대장정에 돌입한다. 김연경이 뛰는 터키 리그는 오는 10일부터 2019-2020시즌 일정에 돌입한다. 국내 선수들은 19일부터 2019-2020시즌 V리그를 시작한다.

내년 1월에는 가장 중요한 '도쿄 올림픽 아시아지역 최종 예선전(대륙별 예선전)'에 출전해, 마지막 1장 남은 올림픽 본선 티켓에 도전한다.

김연경, 1년 넘게 유럽·한국 오가며 '지옥 일정'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 세사르 기술 코치(현 바크프방크 기술 코치)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 세사르 기술 코치(현 바크프방크 기술 코치) ⓒ 박진철

 
1년 넘게 유럽과 한국을 오가며 강행군을 이어왔지만, 안타깝게도 김연경에겐 휴식이 주어지지 않을 전망이다.

4일 오후 터키에 도착하면, 10일 새벽인 오전 2시에 2019-2020시즌 터키 챔피언스컵 대회가 기다리고 있다. 시차 적응도 문제지만, 올 시즌 새롭게 영입된 선수 등 기존 선수들과 리그를 준비한 기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챔피언스컵 대회는 매년 터키 리그 개막 이전에 직전 시즌 터키 리그 우승팀과 터키 컵 대회 우승팀이 맞붙는 '단판 경기'다. 이번 챔피언스컵에선 지난 시즌 터키 리그 우승팀 바크프방크와 터키 컵 우승팀 에자즈바쉬가 맞붙는다. 비록 단판 승부지만, 시즌 첫 우승 트로피가 걸린 대회이기 때문에 주전 멤버들이 대부분 출전해 왔다. 김연경의 경기 투입 여부는 모타 에자즈바쉬 감독의 선택에 달려 있다.

김연경 소속팀인 에자즈바쉬와 바크프방크는 터키 리그 최대 라이벌이다. 그런데 바크프방크에서는 현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의 기술 코치인 세사르(42세·스페인)가 올 시즌부터 코치로 활약한다. 바크프방크는 지난 6월 뛰어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세사르를 기술 코치로 전격 영입했다.

엊그제까지 동지였던 김연경과 세사르 코치는 터키에 도착하자마자 최대 라이벌 팀의 적으로 경기장에서 만나게 됐다.

김연경은 지난달 30일 월드컵 대회를 마치고 귀국한 직후 언론 인터뷰에서 세사르 코치와 관련해 조크성 견제구를 던졌다. 그는 "세자르 코치가 바키프방크에 가서 내 얘기를 할까봐 불안하긴 한데, 그 팀은 꼭 이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챔피언스컵 대회가 끝나면 곧바로 3일 뒤인 13일부터 2019-2020시즌 터키 리그 정규리그가 개막한다. 김연경과 에자즈바쉬는 13일 오후 10시 베이리크뒤쥐와 원정 경기를 시작으로 정규리그에 돌입한다.

다행히 현재 김연경의 몸 상태는 경기를 뛰는 데는 지장이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피로가 누적돼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관리와 조절이 필요하다.

한편, 라바리니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 감독도 13일부터 이탈리아 1부 리그 팀의 감독으로 지휘봉을 잡는다.

라바리니 감독이 올 시즌부터 맡게 된 부스토 아르시치오(Busto Arsizio)는 13일 자정(14일 오전 0시)에 피렌체와 2019-2020시즌 이탈리아 리그 정규리그 첫 경기를 치른다. 

한국 대표팀에서 동고동락했던 라바리니 감독, 세사르 코치, 김연경 선수가 해외 리그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 주목된다.

국내 스포츠 전문 채널인 SPOTV는 김연경이 활약할 올 시즌 터키 리그도 생중계한다. 10일 새벽 2시에 열리는 에자즈바쉬-바크프방크의 챔피언스컵 경기도 생중계한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배구 김연경 월드컵 올림픽 V리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