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과 정의당 경남도당은 1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과 정의당 경남도당은 1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창원 도심 한 복판에 있는 소각시설에서 (일반)의료폐기물을 처리하도록 해 말썽을 빚고 있는 가운데, 긴급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과 정의당 경남도당은 1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 도심에서 은밀하게 소각된 의료폐기물 412톤. 낙동강유역환경청과 지자체는 주민들에게 사과하고 긴급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김해 주촌면 소재 4개 창고와 통영 용남면에 있던 일반의료폐기물 412톤을 지난 8월 말에 창원시 의창구 팔용동 소각업체에서 처리하도록 했다. 이는 환경부가 '비상시 의료폐기물 처리 지침'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다.

마창진환경연합과 정의당 경남도당은 "환경청은 비상시 의료폐기물 처리 대응 지침을 마련했다고 하지만, 관할 지자체는 사전 협의 없이 사후 통보를 하고 처리과정도 위법 논란이 있는 만큼 이번 사태를 일으킨 환경청은 사과하고 재발 방지 등 긴급 대책을 마련하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환경부가 전국의 의료폐기물 소각업체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실태를 파악하고 적극 대처해 구멍 뚫린 관리감독 시스템에 대한 신뢰부터 먼저 회복하고 긴급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태그:#환경부, #의료폐기물, #정의당 경남도당,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