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금속노조 경남지부 현대로템지회는 9월 17일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현대로템지회는 9월 17일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환경부가 의료폐기물을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아닌 지정폐기물 소각시설에서도 처리할 수 있도록 허용해, 이에 따라 도심 한복판에 있는 산업폐기물 소각업체에서 의료폐기물을 소각해 말썽을 빚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현대로템지회(지회장 김상합)는 17일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소각장 이전' 등 대책을 촉구했다.

창원시 의창구 대원동에 있는 현대로템은 담장을 사이에 두고 산업폐기물 소각처리업체인 '창원에너텍'과 접해 있다. 창원에너텍은 지난 8월 김해시 주촌면에 있는 의료폐기물 400여톤을 가져와 소각 처리했다.

이 업체가 처리하는 의료폐기물은 기저귀, 생리대, 주사기 등 일반의료폐기물이다.

현대로템지회는 "창원시는 소각 당시 무엇을 했으냐. 의료폐기물은 감염성 때문에 엄격하게 전용 소각장에서 처리하도록 분류된 폐기물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느냐"고 했다. 이들은 "환경부와 창원시가 분명 상의해서 처리했다고 본다"고 했다.

현대로템 옆 소각장은 오래 전부터 산업폐기물을 소각해 왔다. 이와 관련해 현대로템지회는 "이 소각장은 산업폐기물을 35년 동안 소각해 왔던 곳이고, 인근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지금까지 악취와 분진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며 "노동자들은 시커먼 연기가 올라오면 일하다가도 지하로 대피했다"고 밝혔다.

현대로템지회는 "소각장에서는 시민들이 잠자는 시간인 밤이나 새벽에 많은 연기가 올라오고 냄새가 많이 난다"며 "이젠 더 이상 말이나 변명은 필요 없다. 소각장을 시민의 생활권과 먼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했다.

창원에너텍은 "최근 몇 년 사이 소각로 시설 투자로 환경이 많이 좋아졌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현대로템지회는 "산업폐기물 소각도 분통 터지는데 이제는 의료폐기물 소각까지. 더 이상 지켜보고만 있을 수 없다"는 제목의 항의서한을 창원시와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전달했다.

환경부 '예외처리 소각 매뉴얼' ... 창원시 "시 관여할 수 없었다"
  
환경부 <비상시 의료폐기물 예외처리 소각 매뉴얼>.
 환경부 <비상시 의료폐기물 예외처리 소각 매뉴얼>.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창원에너텍이 의료폐기물을 소각한 것은 환경부 산하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이 업체를 지정했기 때문이다. 전국에 의료폐기물 전용소각장은 12곳이고, 경남에는 진주에 1곳이 있다.

그런데 최근 의료폐기물 발생량이 급증했지만 처리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 7월, 일반의료폐기물 처리를 위해 '비상시 의료폐기물 예외처리 소각' 하도록 전국 7개 환경청에 요청했던 것이다.

환경부는 "의료폐기물 처리시설의 고장이나 장애, 휴‧폐업, 영업정지, 수탁능력 초과 등 처리용량 한계로 처리되지 못하는 의료폐기물이 발생하거나, 추가 반입이 불가능한 경우, 2차 환경피해 등을 끼칠 우려가 있는 경우"에 대해 예외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창원에너텍의 의료폐기물 처리와 관련해, 창원시는 "환경부에서 공식적으로 공문으로 통보한 바 없다"며 "환경부 매뉴얼에 따르면, 환경청에서 상황 확인과 승인 절차를 진행하도록 되어 있고, 승인 전에 지자체가 검토하거나 의견 제시 절차가 없이 환경청에서 타당성 여부를 판단하여 승인과 사후 감독을 하도록 하고 있어, 시에서 사전 차단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했다.

창원시 관계자는 "해당 소각업체는 환경청에서 지정폐기물 소각처리업 허가를 받았고, 지정폐기물에 해당하는 의료폐기물 소각 가능 여부는 허가기관인 환경청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있어 시가 관여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며 "그렇지만 의료폐기물 소각 처리에 적극 대처하지 못해 시민들에게 불편과 고통을 드린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태그:#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 #창원시, #현대로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