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고위전략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고위전략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비롯한 보수 야권이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당일 해임건의안 공조에 이어 국정조사·특검 카드까지 꺼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즉각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이해찬 대표는 9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고위전략회의에서 "검찰이 누구보다 강력 수사를 하는 상황에서 국회가 국정조사와 특검을 이야기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면서 "이제 임명된 장관에 대해 해임건의안을 내겠다는 주장도 있는데 이 또한 이치에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또한 한국당의 이 같은 강공 태세가 패스트트랙 사태 당시 벌어진 범법 행위에 대한 방어전과 맞닿아 있다고 해석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야당이 국회를 무한 정쟁에 빠뜨림으로써 패스트트랙 수사 등 자신들의 불법을 덮고 민생 입법과 예산을 볼모로 정략적 목적을 달성하려한다는 의심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보수 야권 '대국민 투쟁'에 조국 '사법 개혁' 시동 거는 민주당

이 대표는 이어 "야당에 한 말씀 드리겠다"고 운을 뗀 뒤 "이성을 찾고 민생 활력 제고에 나서주길 바란다. 추석 명절이 이제 시작 되는데, 국민 걱정을 끼치지 않는 그런 정치를 해달라"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야권의 해임 건의안 제출 방침에 초점을 맞췄다. 이 원내대표는 "임명된 지 몇 시간도 지나지 않은 시간에 해임 건의라는 칼날을 들이댈 만한 어떤 이유도 아직 없다"면서 "정쟁을 앞세워 대통령의 인사권을 거듭 부정한다면 국민의 지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 나아가,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회의를 통해 조 장관의 사법 개혁을 뒷받침할 당정 차원의 협의도 진행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조 장관에 대한 검찰의 피의사실 유포 가능성에 대한 방어로 법무부 차원의 '수사 권고 준칙' 마련도 강조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조 장관과 관련해 여러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빠른 시일 내 당정 협의를 통해 법무부 현안 및 검찰·사법 개혁에 대한 당정 협의를 시작 하겠다"고 전했다.

야권의 강경 투쟁 방침에 대해선 "전혀 사리에 맞지 않는 정치 공세에 불과하므로 그에 대한 대응을 논의할 필요는 없다"고 일축했다. 홍 대변인은 "무리한 떼쓰기나 불합리한 정치 공세에 대해선 다 받아줄 수가 없다"고 말했다.

검찰을 향한 경고도 덧붙였다. 홍 대변인은 "검찰과 관련해선 검찰이 정치를 해선 안 된다는 것이 오늘 회의의 결론이었다"면서 "법무부가 빠른 시일 내 완성된 수사권고준칙을 발표해 시행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홍 대변인은 이어 "검찰이 성과에 급급해 인권 수사를 놓친다면 윤석열 검찰총장이 추진하는 검찰 개혁은 온전하지 않은 반쪽짜리가 될 것"이라면서 "윤석열 체제가 이를 유념해주길 거듭 부탁한다"고 말했다.

태그:#이해찬, #이인영, #조국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