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를 마친 후 나서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를 마친 후 나서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9일 오전 11시 59분]

문재인 대통령이 이틀간의 고민 끝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했다. 지난 8월 9일 후보자에 지명한 지 한 달 만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9일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조국 후보자 등)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라며 "9일 0시부터 임기가 개시됐다"라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이들 6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특별히 조국 후보자와 관련한 '메시지'를 내놓을 예정이다.

고 대변인은 "아마 (임명 배경 등과 관련해) 대통령의 말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가 말을 더하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핵심관계자는 "오늘 오후 2시에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대통령의 말씀이 있을 예정이다"라며 "고 대변인이 한 '대통령의 말씀'이 그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재가한 장관(급)은 조국 후보자를 비롯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다.

특히 자유한국당 등 야당과 일부 언론·시민단체 등에서 임명을 반대했던 조국 후보자에게는 이제 검찰개혁과 법무부 탈검찰화 등을 마무리해야 하는 임무가 주어졌다. 그는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한 2년 동안 국정원·검찰·경찰 등 주요 권력기관 개혁을 추진했다.

'9일 0시부터 임기가 개시됐다'는 발표 내용을 두고 전날(8일) 조 후보자의 임명이 결정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자, 고 대변인은 "예전에 강경화 장관이 임명됐을 때도 임기가 소급되어서 (임명된 날) 0시부터 임기가 개시됐다"라며 "(전날 임명이 결정된 것이 아니라) 그런 의미다"라고 해명했다.

조 후보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하는지와 관련해서는 "(6명 장관과 장관급) 후보자 배우자들은 다 안 온다"라고 전했다.

태그:#문재인 , #조국
댓글94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