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건물로 들어서고 있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건물로 들어서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및 가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전격 압수수색을 진행한 검찰이 "객관적 자료 확보가 늦어진다면 사실관계에 대한 진상규명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그 외 다른 사정을 별도로 고려한 바 없다"라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27일 "본 건은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 사안이고 여러 건의 고발이 제기돼 있다, 제기된 의혹에 대해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사실관계의 규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대 환경대학원,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부산의료원, 고려대, 단국대, 공주대, 웅동학원, 사모펀드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혐의와 압수수색 장소를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은 채 "입시, 사모펀드, 부동산, 학원재단 등 관련 수사"라고만 밝혔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이 그동안 제기된 10여 건이 고발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검찰은 일반적인 고소·고발 사건을 담당하던 형사1부(성상헌 부장검사)에 조 후보자 사건을 배당했다가, 이날 특수수사를 진행하는 특수2부로 사건을 옮겼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이 높은 공적 사안임을 고려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이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과 관련해, 예를 들어 검찰개혁 이슈와 연관된 것 아니냐고 하는데, 전혀 상관이 없다"라며 "검찰총장은 이미 검찰개혁과 관련해 국회의 결정을 존중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압수수색과 관련해) 검찰총장이나 대검에는 통상의 보고절차를 거쳐 당연히 보고가 올라갔고, 법무부에 대해서도 통상 절차에 따라 압수수색 착수 이후 보고를 드린 걸로 안다"라고 덧붙였다.

조 후보자는 압수수색이 진행된 이날 오전 인사청문회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았다가, 오후 2시 30분께 사무실이 있는 빌딩에 나타났다. 그는 "(검찰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이 밝혀지길 희망한다"라며 "진실이 아닌 의혹만으로 법무검찰 개혁의 큰길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된다, 끝까지 청문회를 성실히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다음달 2~3일 열릴 예정이다.

태그:#조국, #검찰, #압수수색, #법무부장관, #후보자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