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의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사가 공개되기 전까지만 해도 경제전쟁으로 치닫고 있는 '한일관계'와 여전히 답보상태에 있는 '한반도 비핵화'가 경축사에 어느 정도의 비중으로 담길 것인가가 가장 큰 관심거리였다.

특히 화이트 리스트(수출우대국) 제외 등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해 문 대통령이 일본 정부를 향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느냐에 따라 한일관계의 변곡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뒤따랐다.

하지만 15일 공개된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는 일제 식민지 시기 위안부나 강제징용 등 한일 간 가장 민감한 '과거사'나 경제보복에 나선 일본 정부 비판 등은 거의 없거나 비중이 작거나 강도가 낮았다. 대신 그 자리를 차지한 것은 '동아시아 협력'과 '평화경제'였다. 

"광복은 동아시아 광복의 날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 대통령은 이번 광복절 경축사에서 유독 '동아시아 협력'과 '공정한 자유무역'을 강조했다. 일본 정부를 향한 우회적 비판이다. 

문 대통령은 "침략과 분쟁의 시간이 없지 않았지만, 동아시아에는 이보다 훨씬 긴 교류와 교역의 역사가 있다"라며 "(특히) 근대화의 과정에서 뒤처졌던 동아시아는 분업과 협업으로 다시 경제발전을 이뤘다"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광복은 우리에게만 기쁜 날이 아니었다"라며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만주사변과 중일전쟁, 태평양전쟁까지 60여 년간의 기나긴 전쟁이 끝난 날이며, 동아시아 광복의 날이었다, 일본 국민들 역시 군국주의의 억압에서 벗어나 침략전쟁에서 해방되었다"라고 8.15 광복절에 세계사적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고 일본과 안보·경제협력을 지속해 왔다"라며 "일본과 함께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하고자 했고, 역사를 거울삼아 굳건히 손잡자는 입장을 견지해왔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를 성찰하는 것은 과거에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딛고 미래로 가는 것이다"라며 "일본이 이웃나라에게 불행을 주었던 과거를 성찰하는 가운데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함께 이끌어가길 우리는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먼저 성장한 나라가 사다리를 걷어차서는 안돼"

또한 문 대통령은 "협력해야 함께 발전하고, 발전이 지속가능하다"라며 "세계는 고도의 분업체계를 통해 공동번영을 이뤄왔고, 일본 경제도 자유무역의 질서 속에서 분업을 이루며 발전해왔다"라고 '동아시아 분업체제'를 짚었다.

문 대통령은 "국제 분업체계 속에서 어느 나라든 자국이 우위에 있는 부문을 무기화한다면 평화로운 자유무역 질서가 깨질 수밖에 없다"라며 "먼저 성장한 나라가 뒤따라 성장하는 나라의 사다리를 걷어차서는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이는 화이트 리스트 제외 조치를 취하는 등 공정한 자유무역 정신을 위배한 일본 정부를 겨냥한 것이지만 그 비판 강도는 낮았다. 오히려 일본 정부와의 대화 의지를 거듭 피력하면서 도쿄하계올림픽 개최에 긍정적 메시지를 발신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다"라며 "공정하게 교역하고 협력하는 동아시아를 함께 만들어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2020년 도쿄하계올림픽과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을 두고는 "올림픽 사상 최초로 맞는 동아시아 릴레이 올림픽이다"라며 "동아시아가 우호와 협력의 기틀을 굳게 다지고 공동 번영의 길로 나아갈 절호의 기회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인들이 평창에서 '평화의 한반도'를 보았듯이 도쿄 올림픽에서 우호와 협력의 희망을 갖게 되길 바란다"라며 "우리는 동아시아의 미래 세대들이 협력을 통한 번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남북미, 북미 실무협상 조기개최에 집중할 때"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과 만나고 있다. 2019.8.9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과 만나고 있다. 2019.8.9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어 문 대통령은 '새로운 한반도'를 위한 세 번째 목표로 '평화경제를 제시하면서 대결보다는 대화와 협력을 강조했다. 특히 지난 6월 남북미 정상 판문점 회동 이후 답보상태에 있는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이 조기에 열릴 수 있도록 남북미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북한의 몇 차례 우려스러운 행동에도 불구하고, 대화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는 것이야말로 우리 정부가 추진해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큰 성과다"라며 "북한의 도발 한 번에 한반도가 요동치던 그 이전의 상황과 분명하게 달라졌다"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불만스러운 점이 있다 하더라도, 대화의 판을 깨거나 장벽을 쳐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라며 "불만이 있다면 그 역시 대화의 장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논의할 일이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미사일을 쏘는데 무슨 평화 경제냐'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라며 "그러나 우리는 예의주시하며 한반도의 긴장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다하고 있지만, 그 역시 궁극의 목표는 대결이 아니라 대화에 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이 북한과 동요 없이 대화를 계속하고, 일본 역시 대화를 추진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기 바란다"라며 "이념에 사로잡힌 외톨이로 남지 않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말의 판문점 회동 이후 3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북미 간의 실무협상이 모색되고 있다"라며 "아마도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구축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가장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다, 남·북·미 모두 북미 간의 실무협상 조기개최에 집중해야 할 때다"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 고비를 넘어서면 한반도 비핵화가 성큼 다가올 것이며 남북관계도 큰 진전을 이룰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임기 동안에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확실하게 구축한 뒤 공동번영을 위한 '평화경제'를 시작하고, 그것을 토대로 '광복 100주년'이 되는 2045년에는 '통일된 나라'를 세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태그:#제74주년 광복절 경축사, #문재인, #일본 경제보복, #평화경제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