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승렬 영남대 교수회 의장(오른쪽) 등은 8일 오후 대구지검에 최외출 영남대 교수를 고발했다.
 이승렬 영남대 교수회 의장(오른쪽) 등은 8일 오후 대구지검에 최외출 영남대 교수를 고발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영남대교수회와 지역 시민단체 등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실세 그림자'로 알려진 최외출(63) 영남대 박정희새마을대학원 새마을국제교류학과 교수를 검찰에 고발했다.

이승렬 영남대교수회 의장과 강금수 대구참여연대 사무처장 등 22명은 8일 오후 최 교수를 업무상배임, 사기, 강요 혐의 등으로 대구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노석균 전 총장은 이와 별도로 최 교수를 강요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이들은 "박근혜 재단이 복귀하는 데 가교 역할을 하고 박근혜 재단 정이사 체제의 초대 기조실장을 역임한 최외출 교수를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들에 대한 조사를 검찰에 요구했다"고 밝혔다.

교수회는 고발장을 접수한 후 대구 중구 YMCA청소년회관 백심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 교수가 대학 경비로 서울의 개인숙소를 임차해 업무상 배임을 저지르고 대구시와 경상북도로부터 이중으로 보조금을 지원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승렬 교수회 의장은 "지난 2009년부터 2016년까지 영남대학교 서울사무소를 최 교수 혼자 아무도 모르게 사용했다"며 "그 기간 동안 영남대학교가 임대료를 냈는데 최 교수가 수억 원대의 재산상 피해를 입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최외출 교수가 대표로 있는 글로벌새마을포럼이 2015년 9월 15일부터 양일간 경주 한 호텔에서 행사를 진행했다"며 "행사 예산 1억5000만 원은 경상북도에서 지원받고 2억 원은 대구시에서 지원받아 자부담은 한 푼도 내지 않았다. 국민의 혈세를 지자체를 상대로 기망한 일종의 사기"라고 주장했다.

이 의장은 "박근혜는 구속되었지만 최 교수의 위세는 전방위적으로 학교에 미치고 있다"면서 "영남학원의 현 상태는 학원의 사유화 초기다. 오늘 저희가 고발장을 제출한 것은 학원의 사유화 단계인 영남대학의 상황을 저지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영남대교수회와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8일 오후 대구YMCA 백심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외출 영남대 교수를 고발했다고 밝혔다.
 영남대교수회와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8일 오후 대구YMCA 백심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외출 영남대 교수를 고발했다고 밝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노석균 전 총장은 자신이 총장으로 재임하던 시절 최외출 교수로부터 부당한 인사개입이 있었다고 폭로했다.

노 전 총장은 "열심히 일하는 분도 새마을사업에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면 보직을 해임하라는 말을 들어야 했다"면서 "이런 식의 지적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어 끊임없는 갈등이 지속됐다"고 말했다.

그는 "어느 날 이사회에 가니까 총장이 처장을 임명할 때에도 이사장의 승인을 받으라는 안건이 올라왔다"며 "저는 반대했지만 이사회가 일방적으로 통과시켰고 그 이후로는 처장을 임명할 때마다 제가 원하는 사람이 승인을 못 받는 일이 일어났다. 그런 일들에 최외출 교수가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노 전 총장은 또 총장 임기 3년이 지나자 최 교수가 학내 일을 총괄하겠다고 밝혀 당황했다고 말했다. 그는 "최 교수가 찾아와 3년 동안 열심히 했으니 나머지 1년은 부총장인 자기가 학내 모든 일을 할 테니 대외 업무만 하라고 했다"며 "너무나 당황스러웠다"고 했다.

그는 "최 교수의 행태를 보면서 옛날 군사독재 시절에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며 "오늘 이 자리에 모인 분들이 바라듯이 올바른 교육과 올바른 사학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노 전 총장은 지난 2013년 2월부터 영남대 총장을 역임했으나 영남학원 이사 및 최 교수와의 갈등으로 2016년 10월 총장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영남학원은 노 전 총장이 학교 재정에 손실을 입혔다며 2017년 10월 교수직에서도 해임했다.

하지만 노 전 총장은 지난해 3월 교육부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서 해임 취소 결정을 받고 학교에 돌아왔다.

최외출 "개인 숙소 아닌 학교 정상 절차 거친 사무소, 보조금 편취 아냐" 해명
 
최외출 영남대 박정희새마을대학원 교수.
 최외출 영남대 박정희새마을대학원 교수.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한편 최외출 교수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대학 경비로 서울의 개인숙소를 임차해 업무상 배임을 저질렀다는 주장에 대해 "학교의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설치목적에 맞게 임차되었고 사적으로 이용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는 또 지난 2015년 글로벌새마을포럼 보조금 편취에 대해서도 "공동 주최기관이 각기 다른 비용을 부담하는 것으로 보조금을 지원받았다"며 "신청 내용에 맞게 지출되고 정산되었다. 거액을 편취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원받은 보조금으로 강연료, 발표료, 원고료, 활동비 등 단 한 차례도 지급받지 않았다"면서 "저와 관련 있는 글로벌새마을개발네트워크(GSDN) 등이 국가와 지자체, 대구은행, KT 등으로부터 수백억 원의 지원금을 받았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또 영남대학교 보직인사 등 부당인사 개입의혹에 대해서도 "위법, 부당한 개입 주장에 대해 그 내용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면서 "내용을 확인한 뒤 저와 학교의 명예를 지키는 데 필요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외출 교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한나라당 대선후보 시절에 캠프 기획조정특보를 맡았고 박근혜 정부 출범 당시 초대 비서실장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하지만 영남대에 남아 새마을대학원에서 국제교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태그:#영남대교수회, #최외출, #박정희새마을대학원, #노석균, #영남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