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어느 순간 '선동'이란 단어를 자주 입에 오르내린다. 보수든 진보든 '선동'이란 단어를 사용해서 국민들을 현혹시킨다는 말을 자주 한다. 무엇인가를 주장하고 국민에게 설득하면 선동이 되고 만다. 선동은 '남을 부추겨 어떤 일이나 행동에 나서도록 함'이란 사전적 의미다. 

일본이 경제 보복에 이어 화이트국가 제외 조치를 내리자, 정부 대변인이나 문재인 대통령은 그에 상응하는 강한 어조로 대응했다. 그런 기사 밑에는 응원의 말도 있지만, '대통령이 선동한다'는 댓글이 아주 많다. 최근엔 조국 교수가 SNS에서 '죽창가'를 언급한 것을 두고 '항일, 극일을 선동한다'는 비판과 비난을 받았다. 

우리 민족은 역사적으로 동학농민운동 및 3.1운동, 의병활동, 4.19혁명, 광주민주화 운동 등 무수히 많은 국란에 자발적으로 일어나 저항했다.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정권에서는 만약 오늘과 같은 일이 있었으면 운동장에 모여 관 주도의 규탄대회를 열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시대는 지났고 국민들의 민주의식은 높아졌다. 국민들이 알아서 판단해 힘을 보태거나 비판한다.

그러나 일부 세력은 정부가 일본에 대응하여, 일본의 말에 상응하는 논평을 내면 '선동'이란 단어로 그 노력을 폄하하는 듯하다. 현 정권에 반감을 가진 이들이 일본에 대항하는 것자체를 부정하며 '선동'으로 몰고 가는 것이 옳은지 의문이다. 이는 정부의 대응에 무조건 호응하자는 말이 아니다. 국민들은 알아서 잘 판단을 잘 한다는 얘기다.  
  
일본의 차관급 인사가 우리나라 대통령을 인격적으로 무시하는 발언을 했다. 외교적 결례이고, 한국을 무시하는 발언이기 때문에 국민들이 분노로 답할 수 있다. 단, 언어만큼은 품격을 더해서, 국제 여론전에서 우세를 잡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일본과 경제전쟁이 벌어졌다. 그것도 일본이 일방적으로 벌인 것이다. 국민들은 '위안부' 합의를 도출해낸 박근혜 정권을 탄핵시켰다. '위안부' 합의를 다시 논해야 한다. 그리고 대법원에서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해 결단을 내렸다. 

문재인 정권에서는 일본의 반응에 상응하게 조치하고 있다. 이를 두고 무턱대고 '선동'한다고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국민들은 관에서 '선동'한다고 곧이 곧대로 따르지 않는다. 정부는 정부대로 강력 대응하면 된다. 민간 단체나 개인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일본의 경제 보복 행위를 비판하고 이성을 찾을 것을 요구하면 된다.

일본산 불매운동도 마찬가지다. 정부가 시키지 않아도 '독립운동은 안 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는 구호가 퍼지고 있다. 자영업자들은 자발적으로 일본산을 팔지 않고, 국민들은 일본산을 사지 않거나 일본 여행을 가지 않는 등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정부가 선동하거나 명령을 해서가 아니다. 

'선동'이란 단어로 일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시도나 노력을 스스로 깎아내리는 행위는 적절하지 않다. 도움을 주지는 못할 망정 초는 치지 말자. 그러니 여당이든 야당이든, 일본을 향한 쓴소리를 무조건 '선동'이라고 표현하지 않길 바란다. 대신, 정치권에서 일본을 향한 촌철살인의 품격있는 비판이 이어지길 기대해 본다. 

태그:#선동, #한일경제보복, #일본 차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고등학교에서 주로 입시지도를 하다 중학교로 왔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나누며 지식뿐만 아니라 문학적 감수성을 쑥쑥 자라게 물을 뿌려 주고 싶습니다. 세상을 비판적으로 또는 따뜻하게 볼 수 있는 학생으로 성장하는데 오늘도 노력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