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0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0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할 경우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유지 여부와 관련해 "상황 전개에 따라 (협정 폐기) 검토를 할 수도 있다"고 30일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할 경우 우리 정부가 당장이라도 지소미아 파기를 공표해야 한다"는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 주장에 이 같이 답변했다.

강 장관은 "(일본의 무역보복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결연하고 확실하다"면서 "다만 우리 정부의 입장을 상황에 따라 언제 어떻게 전달하고 발표할지는 전략적인 사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이해도 되지 않고 갑작스럽고 부당한 조치임이 분명하다"며 "정부도 이 조치에 보복 성격이 있는 것으로 규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강 장관은 "한국과 미국이 핵을 공유하는, 한국형 핵무장을 진지하게 협의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한·미 양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통의 목적을 굳건히 공유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한국형 핵무장은 정부로서는 전혀 고려의 대상이 되지 않고 있다"면서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식 핵 공유 역시 정부는 전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태그:#강경화, #지소미아, #GSOMIA, #천정배, #핵무장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