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용재 전남의회 의장이 29일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전남의회는 이날 일본방문 중단과 함께 불매운동 동참도 시사했다.
▲ 일본정부 규탄하는 전남의회 이용재 전남의회 의장이 29일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전남의회는 이날 일본방문 중단과 함께 불매운동 동참도 시사했다.
ⓒ 최인철

관련사진보기

 수출규제에 이어 일본 정부가 빠르면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할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라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전남의회가 29일 "일본 정부의 일방적이고 보복적인 경제 도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수출규제를)철회하지 않으면 의회 차원에서 불매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용재 의장을 비롯한 소속 도의원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전남도의회 청사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전남의회는 "일본 정부는 양국의 이익에 반하는 수출규제 조치 등 경제 도발 행위를 즉각 철회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강제징용 피해 배상에 관한 대한민국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고 피해자들에게 정당한 배상과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며 "이번 사태가 해결될까지 일본방문을 중단하고 도민과 함께 강력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이 의장은 이날 "지난 4일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우리 경제의 핵심 경쟁력인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단행하고 우방국에 적용했던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어 수출규제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며 입을 뗐다.

그는 "이는 양국 관계 발전의 역사에 역행하고 양국 이익에 반하고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원칙이라는 합의를 이룬 G20 정상회의 선언과 WTO 협정 등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그동안 우리정부는 강제징용 문제해결과 양국 관계 정상화를 위해 외교적 노력을 다하고 있으나 일본 정부는 외교적 결례를 범하며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며 "이 같은 일본 정부의 몰상식한 도발 행위는 한일 양국, 나아가 세계의 경제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 반 외교적 망국 행위"라고 다시 한번 경고했다.
 

태그:#전남도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