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 18일 오후 6시 23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조속한 한일정상회담 개최로 일본 정부의 수출 제한조치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황 대표는 18일 오후 4시부터 청와대에서 진행된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에서 "지금 정부가 별다른 대책 없이 말로 국민감정에 호소하고 있다"라며 "그러나 말과 감정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결국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것은 양국 정상 간에 해결해야 한다"라며 "조속히 한일정상회담을 추진해서 양국 정상이 마주 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장관이나 공무원도 할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많이 어려울 것이다"라며 "어렵더라도 대통령이 톱다운 방식으로 (해결)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외교안보라인, 엄중 문책·경질해야... 정부, 적폐청산하며 '내로남불'"

이어 황교안 대표는 대일특사 파견과 외교안보라인 교체를 거듭 주장했다.

황 대표는 "제가 며칠 전에도 말했지만 대일특사 파견 등 서둘러서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라며 "이를 통해 미국과 원만한 협의가 있어야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한미일 공조가 복원되는 결과가 만들어져야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장기대책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책임행정이 실종된 상황이다"라며 "우리 정부가 지난 8개월 간 일본 문제 관련해서 예후와 여러 가지 경고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걸 무시하고 대비 못한 것은 명백히 잘못된 것 아니냐?"라고 질타했다.

그는 "외교라인 누구도 일본 경제보복을 예측 못한 것 같고, 문제가 발생한 뒤에도 허둥지둥 대책을 제대로 만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들이 많다"라며 "대통령이 외교안보라인을 엄중히 문책하고 곧바로 경질하는 것이 국민을 안심시키는 길이다"라고 외교안보라인 경질을 압박했다.

또한 황 대표는 "지금 대통령이 야당과 다툴 때가 아니다, 위기에 맞서려면 협치가 중요하다, 우리 당은 위기 극복에 초당적으로 협력할 생각을 갖고 있다"라며 "하지만 여당과 정부는 소위 적폐청산을 아세우고 외골수의 길로 가고 있다, 그러면서 새로운 적폐를 쌓는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도 끊이지 않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협치가 잘 되겠나 대통령이 잘 돌아보고 야당과 진정한 협치를 이룰 수 있도록 힘써 달라"라고 당부하면서 "지금 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익과 국민을 최우선에 두고 힘을 모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국회 모두 참여하는 민관정 협의위원회 설치"를 제안했고, "이를 통해서 저희도 최대한 협력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30대 기업인들과의 간담회에서 기업 최고경영자와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상시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민관 비상 대응체제 구축'을 제안한 바 있다.

태그:#황교안, #문재인 대통령-5당 대표 회동, #일본 정부의 수입 제한조치, #한일정상회담, #외교안보라인 교체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