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희상 국회의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12일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안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취임 1주년 맞은 문희상 국회의장 문희상 국회의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12일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안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희상 국회의장이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6월 30일로 활동이 종료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아래 윤리특위)의 재가동을 주문했다.

"징계안 방치, 국민 눈높이 턱 없이 못 미쳐"

문희상 의장은 12일 국회 접견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려면 자정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그럼에도 윤리특위 활동 기간이 연장되지 않아 윤리특위가 사라진 상황이다"라면서 "즉시 윤리특위를 재가동하는 동시에, 상설화 복원을 위한 국회법 개정 협의에 나서주길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국회의장이 복원을 요구한 윤리특위는 지난 6월 28일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3당 원내대표 간 국회정상화 합의에서 연장 여부를 다루지 못한 채 사실상 종료됐다. 다른 상임위와 달리 비상설 특별위원회로 분류돼 있어 자동으로 문을 닫게 된 것이다.

문제는 윤리특위에 산적한 징계안을 별다른 결론 없이 처리하지 못하게 됐다는 점이다. 이 가운데는 여론의 공분을 샀던 김진태·김순례·이종명 한국당 의원 등 '5.18 망언 3인방'의 징계도 포함돼 있다. 외교기밀 유출 논란을 일으킨 강효상 한국당 의원도 그 대상이다. 재판청탁 의혹을 받은 서영교 민주당 의원과 손혜원 무소속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도 마찬가지다.

문 의장은 윤리특위의 재가동을 통해 국회의 정치 개혁 의지를 증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직도 38건의 징계안이 소관위원회도 없이 방치된 상태다, 국민 눈높이에 턱없이 부족한 처신이다"라면서 "윤리특위의 활동은 자정 노력과 개혁의지의 리트머스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시급한 추경처리 필요... 경제 위기 초당적 대응 필요"

문희상 의장은 '일하는 국회'를 위한 민생 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8일 기준, 이미 제출된 2만703건의 법률안 중 1만4644건의 법률안이 계류 중이다, 이대로라면 법안 처리율 꼴찌를 면치 못할 상황이다"라면서 "일본의 수출 규제로 한국 경제에 악영향이 우려되는 상황으로, 시급한 추경 처리는 물론 경제위기 상황에 초당적 대응을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설득 당하는 것도 리더십이다"라면서 "20대 국회가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을 쓰지 않기 위해서라도 여야가 양보하고 협조하며 경쟁하길 기대한다"라고 부탁했다. "자기 편이 아니라는 이유로, 무조건 틀렸다는 편견과 상대를 궤멸의 대상으로 보는 시각은 그릇된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한편 문 의장은 국회 방북단 구성을 강조하면서, 북한 측에 "전향적인 답변을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그는 "북미, 남북 관계의 병행 발전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입법부 차원에서도 여건을 만들어가면서 국회 방북단을 추진할 계획이다"라면서 "지난 8일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러한 구상을 빠른 시일 안에 구체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라고 말했다.

태그:#문희상, #국회의장, #5.18망언, #윤리특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