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오른쪽 두번째)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최고위에서 발언하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오른쪽 두번째)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부와 민간뿐 아니라 정치권도 이념과 진영을 떠나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지혜를 모아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5당 대표를 불러 모아 해결 방안을 함께 의논하고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요구했다. 그는 10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확산될 조짐만 보이고 있다, 문 대통령 본인도 인정했듯이 이번 사태가 맞대응의 악순환으로 이어져 장기화될 경우 그 피해는 한일 양국의 국민들이 고스란히 받게 될 것"이라며 회동을 제안했다.

특히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국회 차원의 결의안을 처리하기로 한 만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이 회동에 참여할 것을 당부한다"라며 "정부와 민간뿐만 아니라 정치권도 이념과 진영을 떠나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지혜를 모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이날 역시 문재인 정부의 소극적 대응이 현 사태를 야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도 "한국 정부가 (일본 기업에 대한) 자산 압류 절차를 잠시 보류하고, (일본이 제시한) 중재위 구성에 대해 심각히 생각해 그 결정을 기다리는 방법도 생각해 봐야 한다"라면서 국익 중심의 문제 해결을 촉구한 바 있다(관련 기사 : 일본제안에 손 들어준 손학규 "정부, 범국가적 대책기구 구성해야").

그는 구체적으로 "지난해 10월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 선고된 이후 정부는 무엇을 했나, 삼권분립 정신을 존중한다 하더라도 판결에 따른 외교적 해결 노력은 정부가 해야 할 몫이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도, 해당 기업도 동의하지 않는 기금 조성안은 상대방을 전혀 고려 않은 졸속안에 불과했다"라며 "흔히들 일본 참의원 선거가 끝나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하지만 그렇게 풀릴 문제가 아니다, 명분도 중요하지만 대통령은 국가 미래를 책임지는 이로서 국익에 기반해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지난 8일 요구했던 '범국가적 대책기구' 구성 및 일본 특사 파견 등도 재차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손학규 대표는 "일본통인 이낙연 국무총리가 정치적 입장이 아니라 국익 차원에서 적극 나서주길 요청한다, 일본 특사를 보내 문제를 해결할 실무적 절차를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라며 "국민 감정과 도덕적 우위만 고집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국익을 먼저 생각하고 기업 활동 공간을 국가가 만들어 줘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대일 전문가, 전·현직 외교관 등으로 구성된 범 대책기구를 만들 것을 다시 한 번 제안한다,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단결해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태그:#손학규, #일본 경제보복, #바른미래당, #황교안, #문재인 대통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