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3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교회 주요 교단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교회 주요 교단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평화'와 '통합'을 위한 역할을 기독교에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3일 기독교 주요 교단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면서 근대문명 전파, 독립운동, 경제발전, 민주화와 인권 향상, 복지 등 그동안 기독교가 한국사회에서 해온 역할을 세세하게 나열했다.

그러면서 그는 "기독교에 바라는 점이 더 있다"라며 "기독교에서 이미 북한에 대한 인도적인 지원이라든지 북한과의 종교 교류 등의 활동들을 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해온 역할에 더해 평화를 위한 역할을 해줬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평화를 놓고 보면 우리가 불과 2017년까지 그때 북한의 핵실험이라든지 중장거리 미사일 실험 때문에 때문에 한반도에 조성됐던 아주 높은 군사적 긴장, 전쟁의 위협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지 않는가?"라며 "그 이후 1년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는 평화하고 비교만 하더라도 우리가 가야 할 길이 어디인가는 자명하다"라고 '평화의 길'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렇게 평화를 만들어내고, 또 남북 간 동질성을 회복해서 다시 하나가 가는 과정에 기독교계가 좀 더 앞장서줬으면 한다"라고 거듭 당부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또 하나 말하고 싶은 건 통합이다"라며 "민주주의의 초기는 권력을 독점하거나 과점하는 데서 모든 국민이 다 주권을 가지는 사회로 발전하는 것이지만 그보다 더 높은 수준의 민주주의는 국민들 간에 서로 통합된 민주주의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과거처럼 독재-반독재, 민주-비민주가 아니라 이제는 함께 새로운 시대를 향해서 손잡고 나아가는 통합된 시대, 통합의 민주주의가 필요한데 아시다시피 그게 지금 잘 되는 것 같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이는 최근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회장이 시국선언문과 집회 등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 하야'를 주장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하지만 여야 4당과 교계에서는 전광훈 회장의 문 대통령 하야 발언을 비판하면서 오히려 전 회장의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정치가 해야 될 책무이지만 정치가 스스로 통합의 정치를 하지 못하고 있으니 우리 종교계에서, 특히 기독교에서 통합의 정치를 위해서 더 역할을 해 준다면 정말 고맙겠다"라고 말했다.

이승희 목사 "물리적 힘에 의한 사회회복 바라지 않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이승희 목사가 3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교회 주요 교단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대표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이승희 목사가 3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교회 주요 교단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대표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답사에 나선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측 이승희 목사는 "지난 휴일 저희들은 주일 오전 예배를 기쁘게 드리고 오후에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들의 회동을 보면서 참 큰 감동을 받았다"라고 지난 6월 30일 판문점에서 이루어진 남북미 정상 회동을 언급했다.

이 목사는 "그 감동이 한반도 평화통일로 나아가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기를 저희들은 기도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기도할 것이다"라고 "그 회동을 위해서 대통령이 보이지 않는 수고와 지혜로움을 발휘해줬다고 저희는 알고 있고 그 또한 감사를 드린다"라고 화답했다.

이어 그는 "저희 개신교회는 전통적으로 하나의 원칙을 가지고 있다"라며 "'교회는 교회의 일을, 정부는 정부의 일을'이라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목사는 "우리 교회는 어떤 물리적인 힘에 의한 통일이나 물리적 힘에 의한 사회 회복을 바라지 않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하나님의 복음을 통해서 세상을 바꾸고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하나의 원칙을 가지고 있다"라며 "이 원칙이 정부와 교회 간에 서로 잘 협력하고, 불필요한 충돌을 피하면서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함께 힘을 쓸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이 목사는 "한국 교회를 대표하는 교단장 회의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이라는 기관을 만들었다"라며 "한교총은 나눠진 국민들의 마음을 하나로 묶고 통합하는 일에 정부와 교회 사이의 소통의 창구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 초청 오찬에는 이승희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림형석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이주훈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대신), 김성복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 홍동필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합신), 서익수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개혁), 전명구 감독(기독교대한감리회), 이영훈 목사(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박종철 목사(기독교한국침례회), 김충섭 목사(한국기독교장로회), 유낙준 주교(대한성공회), 김필수 사관(한국구세군) 등이 참석했다.

태그:#기독교 주요 교단장 초청 오찬, #문재인, #평화, #통합, #이승희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