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0년 군산항에서 북한 수재민에게 전달할 쌀을 배에 선적하고 있는 모습.
▲ 정부, WFP통해 국내산 쌀 5만t 북지원 2010년 군산항에서 북한 수재민에게 전달할 쌀을 배에 선적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대한민국'이라고 쓰인 도정된 쌀 5만 톤이 북으로 향한다. 정부는 2일 유엔세계식량계획(WFP)와 서면을 통해 대북 식량 지원과 관련된 절차를 마무리한다.

이르면 이달 내, 첫 번째 선박이 출항하는 것이 목표다. 6월 28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에서 대북 식량 지원을 위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의결한 후 정부가 대북 인도적 지원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수송수단은 '선박', 수송로는 '해상'이일 가능성이 크다. 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통일부 당국자는 "우리 항구에서 (쌀을) 선적하면 북한까지 수송과 그 이후 과정은 모두 WFP가 주관하게 된다"라고 밝혔다.

배가 어느 항구에서 출발하는지 확정되지 않았다. 이전의 경험으로 보면 도정된 쌀은 울산, 군산, 목포 등에서 선적될 가능성이 크다. 그동안 북에서도 지원물자를 받을 때 주로 6개 항구(남포, 흥남, 청진, 해주, 원산, 송림)를 이용해 왔다. 대북 쌀 지원은 9년 만이라 지원물자를 받는 방식은 협의가 필요하다.

협의체는 남측이 아닌 WFP와 북이다. 이번 대북 식량 지원은 WFP를 통한 인도적 지원이다. 북까지 쌀이 수송되면 이후 과정은 WFP가 도맡아 진행한다. 북과 WFP가 수송 계획을 협의하고 남측 항구에서 쌀을 실어나를 선박과 관련한 계약 역시 WFP가 준비하고 있다.

선박, 제재 위반?..."WFP 역량 믿어"

쌀을 운송하는 선박은 대북 제재를 위반하는 건 아닐까? 쌀 자체는 인도적 지원이기에 제재와 관련이 없지만 수송 선박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북을 오가는 선박과 관련한 제재는 미국의 독자 제재가 걸려있기 때문이다. 미국 행정부는 2017년 9월 북에 다녀온 비행기나 선박은 180여 일 동안 미국에 입항할 수 없도록 행정명령을 내렸다.

정부는 WFP의 역량으로 해결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다. 이 당국자는 "수송 선박 운항 시 제재 관련 사항이 있어 해당 부분을 WFP가 협의하고 있다"라며 "우리 정부도 (협의에) 협조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미국 측과 제재를 조율하고 나면 국내산 쌀 5만 톤은 도정을 거친다. 보관 기간이 짧은 도정된 쌀은 '대한민국'이라고 영어와 한글로 쓰인 40kg짜리 포대에 담긴다. 총 125만 개 포대는 선박에 옮겨져 북으로 향한다.

당국자는 "통상 선박당 5000~6000톤을 실을 수 있다. 10항차 이내에서 작업이 완료될 것"으로 내다봤다.

북측 지역 주민들에게 쌀이 어떻게 보급되는지 모니터링을 하는 것도 WFP의 역할이다. WFP는 모니터링 요원과 지역사무소를 추가로 개설해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당국자는 "WFP가 모니터링 요원을 현재 50여 명에서 두 배 가까이 늘려 운영하겠다는 계획이 있다"라고 덧붙였다.

태그:#대북 쌀지원, #북한, #WFP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