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 도널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판문점 자유의집에서 전격 회동한 것을 두고 여야 정치권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사실상 3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 것"이라며 "3자 정상회담 개최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당사자이자 중재자로서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했다"고 평가했다. 

홍 대변인은 "남북미 3자회담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의 희망을 밝힌 역사적인 만남"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외교적 노력과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대담한 결단과 용기가 만들어 낸 결과"라고 재차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부터),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30일 오후 판문점 남측 자유의 집 앞에서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부터),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30일 오후 판문점 남측 자유의 집 앞에서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야 4당 역시 입을 모아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보수 야당의 경우 "트럼프 대통령의 추진력"을 높이 평가하는 등 온도차를 보였다.

3자 정상 회동이 열리자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 긴급 현안 회의를 연 자유한국당은 일단 "큰 의미가 있다"고 평했다. 황교안 대표는 비공개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최초로 DMZ(비무장지대)에서 미북 정상이 만나고 대화를 나눈 그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라며 "북핵 폐기 문제를 해결하는 단초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특히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북핵의 포괄적 타결에 대해 언급한 것이 의미가 크다"라며 "미북 정상의 만남이 진정한 한반도 평화로 이어지려고 한다면 북핵 폐기라는 본질적 목표에 흔들림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의 큰 틀은 유지하겠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라고 말했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이 과정에서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익에 대해 우리가 꼼꼼히 챙겨야할 부분이 있겠다는 생각"이라며 "미사일에 대한 언급에 있어, 결국 그정도 미사일은 모든 국가가 가질 수 있다는 데 대한 우려가 상당히 있다"라고 말했다.

"작은 이벤트로 끝날 것" 예측했던 강효상 "예측 빗나가 다행"

회동에 앞서 "작은 이벤트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DMZ 회동은 어렵고 전화 통화 할 가능성이 높다"고 점쳤던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기분 좋게 예측이 빗나갔다"며 남북미 3자 정상 회동을 반겼다.

그는 회동이 끝난 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미국 정부 관계자들조차 김정은 위원장과의 회동은 어렵고 전화로 안부 인사 정도 나누는 것으로 예상했지만 협상의 승부사라는 트럼프 대통령답게 실무적인 난관에도 불구하고 끝내 만남을 성공시켰다"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이 모든 것을 "트럼프 대통령의 강한 추진력" 때문으로 분석했다.

그는 "미국의 실무자들조차 허를 찔렸다는 외신 보도도 나오더라, 예측이란 것이 참 어렵다"라며 "지난 23일 '신의한수' 유튜브 대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1박 2일 방한과 DMZ 방문을 예측했고 그대로 실현됐다, 그러나 이번엔 빗나간 것이 다행"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강 의원의 '빗나간 예측'은 포털의 검색어 상위권에 오를 정도로 한 때 화제가 되기도 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남북미 정상의 역사적 판문점 만남을 높이 평가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최도자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판문점은 세 정상의 역사적 만남을 통해 분단의 장소에서 화합의 장소가 되었고, 비극의 장소에서 희망의 장소가 되었다"고 평했다.

특히 최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북미대화 경색국면 속에서도 김정은 위원장에게 깜짝 만남을 제안하고,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화력이 집중되어있는 DMZ를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의 용단에 찬사를 보낸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3자 회동 성사가 "역사적인 순간"이라며 "오늘의 이 만남으로 인해 지구상에 남은 마지막 냉전의 잔재가 청산되고 평화의 시대로 나아가는 역사적 진전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북한의 군사 분계선을 넘어 북한의 땅을 밟았다, 평화의 새로운 이정표를 남기는 장면"이라며 "우리 정부 또한 중재자이자 촉진자로서 한반도 프로세스에 큰 진척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태그:#빗나간예측, #강효상, #황교안, #트럼프, #김정은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