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일 창원 충혼탑에서 열린 현충일 추념식에서 김경수 경남지사가 헌화하고 있다.
 6일 창원 충혼탑에서 열린 현충일 추념식에서 김경수 경남지사가 헌화하고 있다.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6일 '제64회 현충일'을 맞아 "애국과 호국은 대한민국을 지탱하는 힘"이라고 했다. 현충일 추념식이 경남지역 곳곳에서 열렸다.

경남도는 이날 오전 창원시 의창구 창원충혼탑에서 호국영령의 명복을 빌고 순국선열과 전몰군경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애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김경수 도지사와 김지수 도의회 의장, 박완수‧여영국 국회의원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추념식은 국민의례에 이어 전국적으로 동시에 울리는 사이렌에 맞춰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헌화 및 분향, 추념사, 헌시낭독, 현충일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추념식에 앞서 김경수 도지사는 충혼탑 방명록에 "나라를 위한 고귀한 희생과 헌신, 정의로운 경남과 평화의 한반도로 보답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김 지사는 추념사를 통해 "오늘날 대한민국과 경남의 역사는 나라를 위해 의로운 삶을 사셨던 한분 한분의 피와 땀으로 일궈낸 것"이라며 "우리에게는 대한민국을 더 풍요롭고 더 따뜻하게, 그리고 지속가능한 사회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책임이 있다. 애국과 호국은 대한민국을 지탱하는 힘이다. 상식과 원칙, 정의와 공평, 상생과 평화는 애국과 호국의 또 다른 이름이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는 말처럼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걸어왔던 길은 어느 한 개인이나 정파의 역사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역사이자 대한민국의 역사다.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하신 분들의 희생을 기억하고 정신을 계승하는 일은 남녀노소, 여야, 진보보수를 떠나 우리 모두가 함께 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김해시는 이날 오전 삼방동 충혼탑에서 추념식을 거행했다. 이 자리에는 허성곤 김해시장을 비롯해 1500여명이 참석했다.

허성곤 시장은 "자주독립과 민주평화를 위해 목숨을 걸고 싸우신 선열들의 거룩하고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은 우리나라의 뿌리이자 자랑스러운 역사"라며 "2022년까지 국가유공자 댁 명패 달기를 추진해 소중한 한 분 한 분을 빠짐없이 기억하고 명예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거창군은 이날 죽전근린공원 충혼탑에서 추념식을 열었다. 오전 10시 정각 전국 동시에 울리는 사이렌에 맞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비는 묵념 후 헌화와 분향, 추념사, 추모헌시 낭독, 현충의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 됐다.

구인모 군수는 추념사를 통해 "지나온 과거의 역사를 토대로 분열과 갈등을 넘어서, 군민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우리군 발전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뭉치고 화합할 수 있도록 다 같이 힘을 모아 나가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학생을 대표해 거창여고 권효정 학생이 '이제라도 돌아와줘서 고마워요'라는 추모헌시를 낭독했다.

함양군도 이날 충혼탑에서 추념식을 갖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렸다. 이날 추념식은 서춘수 함양군수와 황태진 함양군의회 의장 등 350여명이 참석해 엄숙하게 거행됐다.

서춘수 군수는 추념사에서 "우리 모두 뼈아픔을 딛고 일군 위대한 역사를 끊임없이 재조명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려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라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는 함양을 더 더욱 번영하게 만들어, 아름다운 함양, 후손들에게 당당할 수 있는 함양을 물려줄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헌시 낭독에서는 함양고등학교 2학년 김태영 학생이 2018년도 호국보훈문예작품 공모전 추모헌시 당선작인 '이제라도 돌아와줘서 고마워요'(유영안)을 낭독하여 주위를 숙연케 했다.

진주시는 진양호공원 입구 충혼탑에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얼을 기리고 숭고한 호국정신을 추모하는 추념식을 거행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을 비롯하여 김재경‧박대출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추념식은 정각 오전 10시 전국적으로 울리는 사이렌 취명에 맞춰 1분간 순국 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시작으로 헌화 및 분향, 추념사 순으로 이어졌으며, 제68회 개천예술제 시낭송대회 수상자인 남강초등학교 김태현 학생의 추모헌시 낭송과 일신코러스합창단의'현충의 노래'제창으로 마무리 됐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추념사에서"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번영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거룩한 희생과 애국·애족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순국선열들의 뜻을 이어받아 시민이 행복한, 부강한 진주 만들기에 매진하겠다"고 다짐했다.

고성군은 남산공원 충혼탑에서 나라를 위해 싸우다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전몰장병들의 충렬을 기리고 얼을 위로하는 추념식을 거행했다.

추념식에는 백두현 군수와 박용삼 군의회 의장 등 450여명이 참석했다. 추념식 후 고성읍적십자봉사회는 참석자들에게 다과를 제공하며 보훈가족들을 위로했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추념사에서 "사랑하는 남편과 아들, 형제와 자매를 조국의 품에 기꺼이 바치신 보훈가족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충심어린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애국애향을 위해 노력하시는 보훈가족들과 보훈단체 관계자들의 헌신적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의 현충일 추념사.
 조규일 진주시장의 현충일 추념사.
ⓒ 진주시청

관련사진보기

  
6일 김해에서 열린 현충일 추념식.
 6일 김해에서 열린 현충일 추념식.
ⓒ 김해시청

관련사진보기

  
백두현 경남 고성군수의 현충일 추념식.
 백두현 경남 고성군수의 현충일 추념식.
ⓒ 고성군청

관련사진보기

  
서춘수 함양군수의 현충일 추념식.
 서춘수 함양군수의 현충일 추념식.
ⓒ 거창군청

관련사진보기


태그:#현충일, #추념식, #김경수, #허성곤, #조규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