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정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보다 더 낫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정 정책위의장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제 지난주 발언을 악의적으로 왜곡하려는 세력에게 빌미가 된 것을 우려하는 국민들이 계신다”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보다 더 낫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정 정책위의장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제 지난주 발언을 악의적으로 왜곡하려는 세력에게 빌미가 된 것을 우려하는 국민들이 계신다”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 정용기 “악의적 왜곡세력에 빌미된 것 유감” 김정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보다 더 낫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입장을 밝혔다.
ⓒ 유성호

관련영상보기

 
 "당 대표의 뜻을 존중해서, 유감을 표한다."

정용기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 정책위의장이 '유감의 뜻'을 표했다. 정 정책위의장의 짧은 유감 표명에는 황교안 대표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정 정책위의장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하고 싶은 얘기는 참 많습니다만 당 대표의 뜻을 존중해서 짧게 말씀드리겠다"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저의 지난 금요일 발언을 악의적으로 왜곡하려고 하는 세력에게 빌미가 된 것을 우려하는 국민들이 계신다"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 유감의 뜻을 표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5월 31일, 제4차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 자리에서 "야만성‧불법성‧비인간성 부분을 뺀다면, 김정은이가 어떤 부분에서 문재인 대통령보다 지도자로서 더 나은 면도 있는 것 같다"라고 주장했다. (관련 기사: 정용기 "김정은이 문재인보다 낫다" 발언에 술렁인 한국당)

이후 해당 발언이 논란이 되자 황교안 대표는 "부적절한 측면이 많았다, 송구하다"라며 사과했다. 그러나 당사자인 정 정책위의장은 사과하지 않았다. (관련 기사: 정용기 '김정은' 발언 사과한 황교안... 정작 당사자는 사과 거부)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비판이 계속되자 이날 정 정책위의장이 유감을 표명한 것. 그러나 "악의적으로 왜곡하려고 하는 세력에게 빌미가 됐다"라며 이를 "우려하는 국민들"에게 보내는 유감이었다. 발언 자체에 대해서는 사과하지 않은 셈이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정용기 정책위의장(뒷쪽), 정미경 최고위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정용기 정책위의장(뒷쪽), 정미경 최고위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황 대표는 이날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 앞에서 "당의 여러 분들의 말에 대해 우려하고 걱정하는 여당의 말씀도 있고 국민들의 말씀도 있다"라며 "저희 당은 사실에 근거한 정당, 사실을 말하는 정당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 과정에 혹시라도 국민에게 심려를 드리는 얘기가 나오지 않도록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다, 각별히 애쓰겠다"라고 덧붙였다.

정 정책위의장이 "당 대표의 뜻을 존중해서"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 '황 대표가 발언 해명 못하도록 막은 거냐'라는 질문에 황 대표는 "네, 말씀드렸다"라며 부정하지 않았다.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과정에서 또다른 구설이 나올 것을 미연에 막고자한 것으로 풀이된다.

태그:#정용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댓글3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